티스토리 뷰

728x90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기본 브라우저가 아닌 특정 검색엔진에서 제작한(네이버 앱, 다음 앱 등) 별도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아마 익숙한 검색을 하다보니 그런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네이버앱을 통해서만 네이버 검색이 가능할까요?? 답은 꼭 그렇지는 않다입니다. 국내에 출시하는 제품중 국내 제조사의 폰들은 제조사에서 수정하면서 네이버를 브라우저에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수정해두었습니다. 단지 찾아서 사용하지 못 할 뿐... 이게 아니라도 편의상 네이버을 사용하신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변경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사용중인 HTC 제품과 레퍼런스 제품인 넥서스S에는 해당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국내 제조사인 삼성, LG, 펜텍 등에는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진저브레드에서 적용방법과 ICS에서의 적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진저브레드 웹 기본 주소 변경 및 검색엔진 변경

진저브레드 변경방법

 기본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메뉴가 보이게 됩니다. 제조회사마다 다르지만 HTC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하단의 메뉴에서 더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많은 메뉴 중에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기본 홈페이지 변경

진저브레드는 아래와 같이 펼쳐진 메뉴를 제공합니다.

가장 위에 홈페이지 설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3개의 탭이 있습니다. 가장 위에는 수정을 하지 못하는 기본 홈페이지 위치입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페이지가 있으며 그 아래에 메뉴를 통해 사용자 지정 홈페이지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를 기본으로 두고 싶다면 http://m.naver.com 을 작성하면 됩니다.


검색엔진 변경
이번에는 검색엔진을 변경합니다. 검색엔진을 변경하면 주소입력 부분에 주소가 아닌 검색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검색엔진으로 검색된 페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HTC 폰에는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엔진 3개만 보이게 됩니다. 이는 제조사의 휴대폰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국내 검색엔진이 보이시면 선택해두시면 됩니다.


ICS 설정방법

 기본 브라우저를 뛰우고 메뉴를 통해 설정으로 접속합니다.


여기에서는 설정 기능별로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기본 홈페이지 변경은 General(기본설정) 메뉴에 있고, 검색 엔진 변경은 Advanced(고급설정) 메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홈페이지 변경

 기본 설정 메뉴로 접근하면 아래와 같은 url이 보이게 됩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메뉴가 뜨게 됩니다. 이 중 기타버튼을 클릭하고 직접 URL을 변경하시면 됩니다. 


엔진 변경

 엔진변경은 Advanced 메뉴에 있습니다. 해당 메뉴로 접속하여 검색엔진 설정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뜨면 원하시는 엔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특정 검색엔진의 앱을 사용한다면 위와 같은 이유말고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위와 같은 글을 작성한 이유는 단순히 검색을 사용하시는 것이라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말고, 해당 방법으로도 적용해보라고 권해보는 글입니다. 저도 많은 부분에서 구글엔진이 기본이긴 하지만 필요에 따라 네이버에 접속하여 검색을 하기도 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제품에서는 안드로이드의 기본 엔진만 적용된 모습입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국내 출시된 폰중 일부에서는 국내 검색엔진 변경을 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참고하여 변경해서 사용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