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작년부터 개발한다던 Mozilla OS를 사용해봤습니다. 역시 xda에 있던 자료입니다. 직접 컴파일도 가능하도록 설명이 되어 있지만.. 이걸 선택해서 설치했습니다. 설치방법은 간단하지만 설치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저야 남는 기기를 장남감 처럼 가지고 놀기 때문에 설치를 해본 것이지.. 설치를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설치 방법은 지난번에 올렸던 4.0.4 루팅하는 방법과 동일하여 링크걸어두겠습니다. 파일은 xda에서 다운 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도전정신이 강하신 분이라면...도전해보셔도^^;;

 Android 4.0.4 루팅하는 방법 소개 글

   http://www.thdev.net/170

 xda에 올라와 있는 글 및 다운로드

   http://bit.thdev.net/NA1WWd


캡쳐가 불가능하여 직접 찍은 사진들입니다. 흔들리거나 흐리게 나온 경우도 있으니 단순 참고용으로 활용해주세요.

XDA에서 배포하는 자료는 b2g 버전이며, 4월 27일에 빌드한 3번째 버전이라고 합니다. 그 이후에는 없네요.


Mozilla Firefox OS

 시작화면입니다.  위로 올리면 락화면이 열립니다. 안드로이드와 같이 상태바를 가지고 있고, 알림도 해줍니다. 데이터 네트워크 표시, Wi-Fi, 배터리, 시계가 차례대로 표시됩니다.


설치되어 있는 앱들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3개의 페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모두다 웹 기반의 프로그램들이라는 점입니다. SMS, 카메라, 게임, 갤러리, 다이얼 모두 웹 기반의 프로그램입니다. 왜 웹 기반으 프로그램들인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켓도 가지고 있고, 설정, 메시지, 역시 게임들도 제공됩니다.


마지막 페이지는 전부 웹 기반의 링크식 화면입니다.

 Facebook, GMail, Calendar, zimbra, 위키, CNN, BBC, 뉴욕 타임즈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은 삭제가 불가능하네요. 정식버전이 아니니 일단은....여기까지만


웹브라우저

 Firefox 입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이 보입니다. 현재로썬 메뉴가 새로고침만 제공됩니다. 그리고 키보드 역시 아래와 같습니다.

키보드 입력은 반응이 느려서 사용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중요한건 한국어가 없기에 한국에서는 사용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한번 써봐야겠다는 분만 설치하세요.


마켓

 데모 앱들이 아래와 같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화면 사이즈 보다 더 넓게 표시됩니다. ..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해야 더 잘 보이긴 합니다. 약 10개의 데모앱들을 제공합니다. 그렇지만 설치는....안되네요.


동영상 재생중인 화면입니다. 기본으로 2개의 동영상이 내장되어 있고, 재생은 잘 되었습니다.


설정

 설정 페이지입니다. 일단 현재로서 제공되는 모질라 OS는 인터넷 연결이 없으면 할 수 있는게 없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웹 기반의 프로그램들이기 때문이죠. 뭐 그렇다고 전화가 안되거나, 문자가 안되거나 하지는 않는 듯 합니다. 넥S에 올린 b2g 같은 경우에는 전화, 문자, 인터넷 까지 가능하다고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갤럭시 넥서스에서는 불가능하구요. 

 언어, 배경화면, 키보드, 사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제 웹 소스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cut the rope 입니다. 웹 기반으로 동작하고 별도의 flash가 아닌 html 5기반으로 동작하는 듯 합니다. 메뉴버튼을 누르니 소스코드가 아래와 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모두 html 로 시작하는 코드들이였습니다.


카메라 역시 아래와 같이 html 로 동작합니다.


마무리

 모질라 OS를 살펴봤습니다. 다양하게 많이 살펴본건 아니고, 이미 컴파일된걸 가지고왔기에 금방 설치만하고 Factory 롬으로 다시 올렸습니다. 내년 상반기에 브라질에서 발표를 한다고 하는데 얼마나 많이 변경되었을까요? 최근에 공개된 락 화면만 봐도 다르게 보이긴 합니다. 웹 OS인 모질라 OS가 얼마나 안정화되고, 기존 안드로이드 기기에 설치가 가능할지가 궁금합니다. 처음에 발표할 때 안드로이드가 올라가는 기기는 모두다 모질라 OS가 구동될 수 있다고 발표했었으니깐요. 이상으로 간단히 xda에 올라가 있는 모질라 OS를 살펴봤습니다. 도전정신이 강하신 분만 올려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