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MyBackup?

 안드로이드의 전반적인 백업을 할 수 있는 MyBackup을 소개합니다. 전화로그, SMS, MMS, 즐겨찾기 등 대부분의 백업이 가능하며 Root 권환을 획득하면 사용하는 앱의 데이터까지 백업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설치한 앱의 백업이 가능하며, 사용상의 로그는 루팅과 상관없이 백업이 가능합니다. 백업 방법은 SD카드 백업과 Online 백업이 가능합니다. Online 백업은 MyBackup에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고, 스케쥴 등록을 통한 로그 백업이 모두 가능합니다.

 Root 버전은 추가로 제조사에서 추가한 앱에 대해서 삭제, 사용안함, 사용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정식버전에는 국가마다 설정이 달라서인지 구글 지도 등 몇가지 프로그램이 잠겨져 있었습니다. 구글 지도를 열어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MyBackup 다운로드

 MyBackup은 3가지의 버전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트레이얼 버전, Root 버전, 정식버전으로 구분합니다.

 MyBackup : 무료(30일간 사용 가능) - http://bit.thdev.net/PECCn1

 MyBackup Rooting 버전 : 무료 - http://bit.thdev.net/Pco4dx

 MyBackup Pro : 5,689원 - http://bit.thdev.net/NIh3jE

 

MyBackup 시작하기

 제가 사용하는 버전은 Pro 버전입니다.  루팅이 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루팅 권환을 획득해야 합니다. 루팅을 했을 때와 안했을 때의 차이점은 위에서 간단하게 설명을 했습니다. 필요하신 경우 루팅 권환을 획득 하시면됩니다.


 몇가지 약관의 동의를 하시면 아래와 같이 처음 실행됩니다.


 회원가입을 유도합니다. 창을 보기 싫어서 설정을 변경하려고 했지만..옵션에는 다시 묻지 않기라는 창은 없더군요. 필요하실 경우 회원가입하셔서 MyBackup에서 제공하는 서버에 파일을 백업하시면 됩니다. 저는 단순히 SD카드에 백업을 하고있습니다.


 이제 Root Access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Root 권환을 획득할 경우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어플리케이션의 설정 데이터를 백업 2. 안드로이드 마켓 링크 제공, 3번째 MyToolbox 에서 제공되는 기능 사용입니다. Root 권환을 사용하실 거라면 당연히 Yes하시면 됩니다.


MyBackup 메뉴

 MyBackup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백업 메뉴, 복원, 관리, 미리보기, 스케쥴, MyToolbox 의 메뉴가 제공됩니다.


 백업/복원에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웹으로의 백업과 SD카드로의 백업 앞에서 말했던 회원가입을 하셨다면 Online 백업을 사용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SD카드에 백업을 하시면 됩니다.

 Backup 하려고 하는 데이터, 어플리케이션 & 미디어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 및 미디어 백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휴대폰에 설치된 모든 앱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앱의 경우에는 루팅권환을 획득했다면 데이터에 대한 백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사진, 음악, 비디오에 대한 백업역시 직접 선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백업이 시작되면 중지를 할 수 없으니.. 생각을 잘 하셔서 백업해야 하는 것만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백업은 아래와 같이 제공합니다. 연락처, 전화로그, 즐겨찾기, SMS, MMS, 시스템 설정, 안드로이드 홈 UI, 알람, 사전, 캘린더, 음악 재생 리스트의 데이터와 APNs 백업이 가능합니다. SMS와 MMS는 100% 백업 및 100% 복원이 가능합니다. 이 많은 기능 중 구글에서 백업되는 데이터를 제외한 전화로그, SMS, MMS 데이터를 주로 백업하여 폰 초기화 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Android Home 백업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모든 런처에서 백업이 되지 않는 점음 참고하셔야 합니다.)


 앱에 대한 백업은 아래와 같이 APKs, Data, APKS + Data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와 APKs 를 동시에 백업을 하게 되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점은 참고해주세요.

백업 이름은 자동으로 날짜가 선택되지만 필요할 경우 수정하시면 됩니다.


 MyToolbox 입니다. 해당 부분에서 설치된 모든 앱들에 대한 관리가 가능합니다. 레퍼런스 폰에 설치된 안드로이드 4.1.1 버전입니다. 아래와 같이 X표시가 보이는 앱이 몇개 있습니다. 구글 북, 메거진 등인데 이건 UnFreeze를 한다고해도 사용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제조사에서 넣어놓고 보여지지 않는 앱을 보여지게 하거나, 캐시와 데이터를 삭제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켓에 링크와 언인스톨이 가능합니다. (루팅상태여서 시스템앱도 삭제가 가능한 듯 합니다.)


 재부팅 하시면 초기화 됩니다. 미쳐 확인 못하고 작성한 점 죄송합니다.


그외 추가 메뉴들입니다. 옵션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MyBackup에서 추천하는 앱, 리뷰 앱, MyBackup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MyBackup의 SD카드 백업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여기에서 말하는 복원 설정이 어떤 부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차피 백업을하고 복원을 할경우 자동으로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Root 권환을 획득 했을 경우 설정이 가능한 옵션입니다. Root 권환을 사용하기로 했기에 아래와 같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앱에 대해서 데이터 백업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SD 카드에 백업한 데이터 위치

 SD카드에 백업한 데이터의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경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reware 라는 폴더에 모든 데이터가 백업됩니다.


 그리고 백업했던 데이터는 모든 모든앱 백업과 모든 데이터 백업 tempHtml(데이터를 미리보기 할 경우에 생성) 폴더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휴대폰에서 모든 데이터를 백업했다면 rerware 폴더를 백업해두시면 됩니다.


데이터 복원

 아래와 같이 복원 메뉴를 선택합니다. 제가 복원할 데이터는 전화로그, SMS, MMS 데이터입니다. 복원 메뉴의 데이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복원할 내용은 아래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의) 복원을 하게 되면 복원 이전에 발생한 휴대폰의 로그는 모두 삭제되게 됩니다.

 복원이 완료된 후에는 재부팅을 하시는게 안전합니다. 


백업 된 데이터 원본입니다.


 복원한 데이터입니다. 위의 데이터와 100% 일치하는 모습입니다. 거기에 MMS 데이터도 모두 복원이 되었습니다. 예전에 소개해드렸던 올레 문제 백업은 SMS는 정상적으로 복원이 이루어지지만 MMS 는 백업경로를 알려주고, 직접 찾아가서 확인하라는 식이였습니다. 거기에 실제 MMS 메시지는 백업이 되지 않고, MMS에 첨부된 파일만 확인이 가능했었지만 MyBackup은 100% 복원이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화로그입니다. 백업전


복원된 전화 로그입니다. 모두 동일하게 복원되었습니다.


마무리

 올레 문자 백업을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SMS 백업하기에는 최적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되지만 MMS 는 백업용으로만 사용해야 했습니다. 너무 늦게 MyBackup을 올려드린 것 같습니다. 이미 MyBackup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글로 작성하여봤습니다. 주의하실점은 데이터 백업까지 동시에 진행하게 되면 상당히 느리다는 점과  로그에 대한 데이터를 백업해서 복원할 경우에는 복원시점 이전의 저장된 로그는 삭제 될 수 있다는 점 등을 유의하셔야합니다. 이런점들만 유의하고 사용하시면 최고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