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윈도우 8 업그레이드 버전을 이용하여 클린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업그레이드 버전을 통한 윈도우 8 클린 설치는 가능하지만 실제로 인증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증하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에 앞서 윈도우 8 구입하는 방법 및 다운로드 방법은 이전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진행 중에 발생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그 오류에 대해서도 글에 작성해두겠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일어나지 않겠지만 간혹 일어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작성해두겠습니다.


 윈도우 8 클린설치는 가능하지만 기존에 설치했던 OS가 없는 상태라면 제품인증이 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7올리는 방법과 동일하게 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8 올리기 전에 윈도우 xp를 올리든 윈도우 8을 올리든 버전의 기본프로그램을 설치해둔 상태에서 올리셔야 합니다. 윈도우 설치시 시리얼 키를 입력하는 부분에 사실상 이전에 설치된 윈도우가 있는지 없는지 검증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클린설치는 새로운 윈도우에 기존에 OS가 있다고 속여서 설치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윈도우 8 업그레이드 버전을 사용하였을 때 하드웨어 사양이 변경이 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인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의 업그레이드 설치시에도 설치되어 있던 프로그램/개인설정 프로필 등이 모두 old 폴더로 이동하게 됩니다. 참고로 구입과 동시에 설치시에는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윈도우 8 업그레이드 Version 구입

  http://www.thdev.net/314


윈도우 8 클린설치

 일단 윈도우 8을 USB 또는 iso파일로 저장하신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 분들은 USB 부팅을 하시거나 iso파일을 통해 DVD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iodd에서 iso파일을 쉽게 읽어 들일 수 있기 때문에 iod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입하는 OS에 따라서 영문버전이 될 수도 있고, 한글 버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PC상태에 따라 x86(32bit 버전) 또는 x64(64bit 버전)이 구입됩니다. 구입할 때에 별도로 선택할 수 있는 메뉴가 없었기 때문에 어떤 OS가 다운 받아지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윈도우 8을 설치하는 시간은 하드웨어 상항에 따라 10~30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윈도우 8 설치하는 방법은 윈도우 7과 같습니다. 저는 윈도우 8 구입을 영문버전에서 구입해서 그런지 UK로 잡히더군요. 추후에 언어팩 설치하면 되니깐 상관은 없습니다.

 설치를 누르시면 됩니다.


저처럼 English로 잡히시는 분은 키보드 입력 방식을 위해서 Time and currency fotmat을 korea로 잡으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대부분 한국어로 보이실 겁니다. 키보드 Type은 1번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인증키는 제품 구매시 받으신 키입니다.


 업그레이드와 사용자 가 있습니다. 단순히 업그레이드 하실 분은 위에 Upgrade를 누르셔도 되고, 윈도우 부팅상태에서 바로 설치하셔도 됩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클린 또는 포멧된 상태의 HDD, 또는 새로구입한 HDD일 경우는 사용자메뉴 만 선택 가능합니다.

 만약 윈도우가 설치된 상태이면 해당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을 날리시면 됩니다. 날리는 방법은 윈도우 7 설치와 동일합니다.


설치 진행 중

 설치 진행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10~30분 정도의 시간안에 모든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가 완료되고 부팅중입니다. 1번 정도의 재부팅은 있습니다. 초기 셋팅시간이 5분정도 걸리는 듯 합니다.


윈도우 8 설치 중 에러

 윈도우 8 설치중 아래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었습니다.

 "Windows cannot install required files. Make sure that all files required for installation are available and restart the installation. Error code : 0x8007025D"

 이 에러가 나시면 윈도우 8 이미지가 깨진 것입니다. 윈도우 8 iso 또는 USB 메모리로 새로 생성하셔야 합니다. 생성하는 방법은 자신의 이메일계정으로 도착한 인증키 부분에 보시면 윈도우 SW 업데이트라는 부분이 있고, "여기"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클릭하셔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iso 또는 USB 메모리를 통해 새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렇게해서 아래 에러를 해결하였습니다.

정품인증

이상으로 윈도우 설치는 끝이 났습니다. 윈도우 정품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저는 이미 자동으로 받아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다른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간혹 인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cmd라고 입력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검색해 줍니다. (저는 Virsual Stdio 2013을 설치했더니 아래와 같이 뜨는겁니다. 1개만 뜨실태니 걱정하지마세요.)


이제 해당 메뉴를 오른쪽 클릭하세요. 화면의 하단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중 "관리자로 실행"을 눌러주세요.


cmd 창에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품키는 윈도우 구매시 받은 키입니다.

slmgr -ipk 제품키(윈도우 구입시 받은 키)


아래와 같이 인증이 완료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 간단히 보기

 윈도우 8의 첫 화면입니다. 아래에는 기본으로 설치된 "앱"입니다. 윈도우 8은 매트로 위에서 동작하는 앱과 데스크탑에서 동작하는 앱이 있습니다. 아래에 표시되는 MS 스토어를 통해서 다운 받거나 구입한 프로그램들은 모두 매트로 위에서 동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데스크탑과 매트로 UI에서 실행한 날씨가 동작하는 모습입니다. 이경우 윈도우 안에서 창을 정렬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매트로 UI에서의 오른쪽 왼쪽 정렬은 1가지만 가능하며 최상단에 마우스를 올리면 손모양으로 변경됩니다. 이 때 왼쪽 또는 오른쪽 끝으로 드래그 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데스크탑에서 프로그램을 아래와 같이 실행 시켰을 때는 "손모양"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데스크탑 배경화면에서 최상단으로 마우스를 올리시면 "손모양"으로 변경됩니다.


태스크 메니저입니다. 동작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3GB 정도의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Processes 목록입니다.


하단의 작게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맥에서나 보던 프로세스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화면이 태스크 메니저의 기본화면입니다.

마무리

 윈도우 7과 마찬가지로 클린설치, 새로운 HDD에서도 다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윈도우 8 정품인증까지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명령어를 입력해줄 필요도 없었습니다.

 윈도우 8은 기본 로그인이 msn의 계정으로 동작합니다. 추후에 변경이 가능하긴 합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8 클린설치부터 인증까지 살펴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