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우분투 프리뷰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름 그대로 프리뷰 버전입니다. 프리뷰 버전은 아래 버전들에서 설치해볼 수 있습니다.

 넥서스

 코드네임

 갤럭시 넥서스

 maguro

 넥서스 4

 mako

 넥서스 7

 grouper

 넥서스 10

 manta


 위의 4가지 제품 모두 우분투 프리뷰 버전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단,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 아니라는 점!! 이번 2013년 2월 25~28일간 진행되는 MWC를 위하여 제작한 버전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시고 싶으신 분들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전화사용과 문자 메시지 사용은 가능합니다. 그리고 현재 프리뷰 버전에는 언어 설정이나 한글 키보드 등은 없습니다. 딱 프리뷰!!


프리뷰 버전 설치하기 전!

 이번에도 역시 우분투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우분투에서 제공합니다. 윈도우에서도 가능합니다. 해당 img 파일을 다운받아 안드로이드 팩토리모드 설치하는 것처럼 설치하시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리뷰기 때문에 윈도우에서의 설치는 올리지 않겠습니다.

 정식버전이 나오게되면 그 때 윈도우에서 올리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항상 표시는 글이지만 UNLOCK과정과 우분투 설치과정을 거치시면 모든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꼭 백업을 하셔야합니다.!


 이번 리뷰는 아래와 같이 2개의 글로 작성합니다.

 1. 갤럭시 넥서스에 Ubuntu 프리뷰 버전 설치

 2. 갤럭시 넥서스에 설치한 Ubuntu 프리뷰 버전 리뷰

     http://thdev.net/384


프리뷰 버전 설치 진행

 우분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설치 명령어를 확인하니 4줄 밖에 없습니다. 4줄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설치해서 우분투 부팅까지 완료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중간에 폰으로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는 시간이 오랜시간 걸릴 수 있습니다. 저도 진행 중에 당항해서 취소했던적이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소개하는 스텝은 4단계입니다. 우분투에서 소개하는 단계 1단계와 2단계를 순서를 바꾸어 설명합니다. 별다른건 없고, Nexus UNLOCK를 먼저 진행한 후에 하면 편리합니다.

 윈도우에서 Virtualbox를 통해 Ubuntu 설치하는 과정은 아래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thdev.net/237


우분투 설치 방법 wiki

  https://wiki.ubuntu.com/Touch/Install


1 단계 - 넥서스 UNLOCK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UNLOCK 하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LOCK까지 진행하신 후 돌아오시면 됩니다.

  http://thdev.net/360

 - UNLOCK을 하시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됩니다. -

 UNLOCK이 완료되면 폰을 다시 부팅해주시면 됩니다. Bootload가 아닌 정상 부팅해두시면 됩니다.


2 단계 - 우분투에서 설치 준비

 우분투에서 설치 준비를 진행합니다. 3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우분투에서는 설치 준비가 완료됩니다. 우분투에서 하는 작업은 간단히 설치를 위한 프로그램 설치 과정입니다.

 우분투의 터미널을 실행하여 ppa 등록을 진행하고 목록 업데이트까지 명령입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phablet-team/tools
sudo apt-get update


업데이트까지 진행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phablet-tools android-tools-adb android-tools-fastboot


3단계 - 폰에서 디버그 모드 활성화

 디버그 모드 활성화 이전에 1단계를 완료해야합니다.

 각 폰 별로 디버그 모드 활성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우분투 홈페이지에 버전별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4.0 이상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하겠습니다.

 ICS 이상에서의 개발자 옵션은 시스템 설정 -> 개발자 옵션 탭의 ON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USB 디버그 모드를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젤리빈 4.2의 경우 아래와 개발자 옵션이 보여지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휴대폰 정보로 이동하여 빌드 번호를 연타해보시면 활성화 됩니다.^^;


4단계 - 설치

 설치를 진행합니다. 이제 마지막 명령어를 입력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phablet-flash -b 또는
phablet-flash

저는 -b옵션을 붙여서 설치를 했었습니다. -b 옵션을 붙여서 설치를 진행하면 autodeploy.zip 파일만 복사가 되고, 붙이지 않으면 좀 더 많은 파일이 복사가 되더군요. 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설치 진행 중 아래 Pushing quantal-preinstalled-phablet-armhf.zip to /sdcard/autodeploy.zip 하는 과정이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처음에 에러난지 알고 꺼버렸었는데 알고보니 복사해야할 파일의 용량으 480MB 였습니다. 중지하지 마시고 그냥 기다리시면 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설치 진행이 됩니다. 해당 파일은 모두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만 다운로드 받아 fastboot를 통해 윈도우에서 설치할 수 도 있지만 전 우분투에서 올리는게 더 편하니.......

 참고로 파일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cdimage.ubuntu.com/ubuntu-touch-preview/quantal/mwc-demo/


 필요한 파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갤럭시 넥서스의 코드네임은 maguro 입니다.

  http://quantal-preinstalled-recovery-armel+maguro.img

  http://quantal-preinstalled-boot-armel+maguro.img

  http://quantal-preinstalled-system-armel+maguro.img

  http://quantal-preinstalled-phablet-armhf.zip

 이 자료를 다운받아서 fastboot 모드로 접속하시어 

fastboot flash recovery

fastboot flash system

fastboot flash boot

adb sideload 순으로 설치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근데 프리뷰니깐 하지 않는게 편합니다. 전화와 인터넷만 사용하실거라면 ... 그리고 이후 리뷰에 작성할 글을 참고하시면 설치를 하지 않는게 편합니다.


이제 폰에서 진행됩니다.


설치 진행 과정은 아래와 같이 로그가 올라옵니다.


마무리

 다음리뷰에 작성하겠지만 아래와 같은 우분투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MWC에서 프리뷰 하기 위해 만든 버전이지 실제 사용을 위해서 만든 버전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버벅거리기도하고, 그냥 한번 설치해보겠다 하시는 분들만 설치하라는 말을 남기고 싶습니다. 검색해보니 한글 변한까지 해서 올려진 파일도 있는것 같습니다 만.. 전 정식버전을 올리라고 하고 싶군요. 

 아래 보시는 것 처럼 트위터 수가 표시됩니다. 프리뷰니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