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주의 : ICS에서 루팅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루팅 따라하다가 폰이 망가지는것에 대해서는 루팅을 하는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2.3.7 버전에서 루팅하는 방법을 소개한 것이며 안드로이드는 2.3.x버전과 4.0 이상의 버전에서 루팅하는 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SuperOnClick을 이용해서 루팅되는것 역시 옛날 버전에 해당됩니다.(2013.07.14 내용 추가)


 프라다 3.0 루팅하는 과정을 작성합니다. 2.3.7버전의 루팅방법이며 ICS에서의 루팅방법이 아닙니다. 2.3.7 버전에서 루팅을 하기위해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루팅이 가능한데 바로 SuperOnClick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버전의 최신버전이 있지만 프라다에서 루팅이 안되어 1.5.5 버전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00% 성공메시지가 뜨지 않고, 실패 메시지가 뜨지만 실제로 루팅이 되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존 글

 프라다 3.0 개봉기 : http://thdev.net/377

 프라다 3.0 2.3.7으로 다운그레이드 : http://thdev.net/385


루팅 전 필요한 파일

 - SuperOneClickv1.5.5-ShortFuse.rar (루팅시 필요한 파일) http://db.tt/XbCD8G8e

   루팅시 필요한 파일이며 우선 백신을 잠시 사용안함으로 전환 하신 후 다운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이후 과정에서 백신이 켜져있으면 바이러스를 탐지하여 exe파일을 지우게됩니다. 백신을 1시간정도 사용 안함으로 전환 후 진행해주세요.

 - 모바일 드라이브

   다운로드 사이트 : http://www.lgmobile.co.kr/lgmobile/front/download/retrieveDownloadMain.dev#phone


루팅 진행

 루팅 진행과정은 간단합니다. SuperOneClick 이 윈도우에서 동작합니다. 그런데 해당 프로그램은 백신에서 바이러스로 탐지를 하게 됩니다. 꼭 진행 전! 백신을 잠시 종료해두셔야 합니다.

 USB로 연결하기 전 프라다의 시스템 설정 > 어플리케이션 > 개발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USB 디버깅 사용을 체크해주세요. 다른것들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USB 연결을 해둔 프라다에 USB 연결 방식은 충전 전용 또는 PC 소프트웨어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SuperOnClick을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은 목록이 표시됩니다. 이 중 "SuperOnClick.exe"를 실행합니다.

 - 만약 이파일이 없다면 백신이 켜져있으신겁니다 잠시 죽여두시고 다시 시도하세요.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Root버튼 Shell Root Unroot 버튼들이 있지만 이 중 "Root"버튼만 활용하시면 됩니다. 모든 작업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게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와 같이 Remounting sytem with read-only access... 가 무제한으로 반복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USB를 한번 해제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오류메시지가 표시되더라도 루팅이 된것입니다. 이 메시지 이전에 오류가 난다면 다시 시도를 하셔야겠지만 아래와 같이 반복되면 루팅이 되신겁니다. 그리고 프라다에서 확인하시면 Superuser 앱이 설치되어 있으실겁니다.


간혹 성공 메시지로 아래와 같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관 없습니다.


최종 확인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Superuser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버전은 구버전이기도 하고, 최신버전으로 설치를 해도 서버측 문제로 Su 바이너리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전 다른 앱인 SuperSU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전환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고 마치겠습니다.


 SuperSU는 무료앱과 유료앱 2가지가 있습니다. 기부를 하실 거라면 유료앱 구입도 괜찮으실겁니다. 아래 링크는 무료 버전앱 링크입니다.

SuperSU (Google Play) : http://bit.thdev.net/XNSess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추가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SU binary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CWM 또는 TWRP를 설치하는 메뉴입니다. Normal로 설정하시거나 필요하신 분은 설치하셔도 되지만 HTC를 장치가 아니라면 굳이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기존에 설치된 Superuser를 삭제해야합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SuperSU에서 Settings로 이동합니다. 아래로 내리다보면 시스템 탭에서 "설치 SuperSU into /system"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 앱은 언제든 다른 앱으로 변환이 가능한 설정도 제공합니다.


마무리

 프라다 개봉기, 2.3.7으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과 마지막으로 루팅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루팅을 했으니 시스템앱들을 정리하면 됩니다. 정리할 수 있는 시스템은 검색을 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Root Explorer를 통해서 삭제가 가능하며 앱은 단순 삭제를 하지 마시고, 이동을 이용하시고 app_backup 등의 폴더를 생성하여 복사해두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기본앱이 설치되는 경로는 /system/app 폴더입니다. /system/app_backup을 생성하고 복사하는걸 권장합니다.

 루팅방법은 간단합니다. 예전에는 폰에서도 가능했고, 이런 OneClick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루팅이 가능했었지만 3.0 이후로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기존 글

 프라다 3.0 개봉기 : http://thdev.net/377

 프라다 3.0 2.3.7으로 다운그레이드 : http://thdev.net/38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