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Android 4.4에 추가된 Screen recorder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사용법이라고 하기보단 adb에 추가된 것이라서 누구나 사용가능하지는 않고 개발자를 위한 명령어입니다. java api로 추가가 되었다면 관련 앱이 많이 나오고 그렇겠지만 아쉽게도 adb명령어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는 간단한 방법과 최대 가능한 시간도 알아보겠습니다.


Screen recorder

 Screen recorder을 사용하기위해서는 Android adb가 필요합니다. Android adb를 다운받는 방법은 안드로애드 개발자 사이트를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번 글은 이미 사용하고 있으신 분들을 기준으로 간단한 명령어 사용법과 최대 녹화 가능 시간. 녹화시에 안되는 부분 등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Screen recorder 가능 한 부분 및 불가능한 부분

 출력 파일 : mp4

 녹화 방법 : adb 명령을 통해 가능

 사운드 : 사운드 녹음 불가

 가능한 버전 : 안드로이드 4.4

 최대 녹화 가능 시간 : 약 3분


 Play movie는 화면 녹화 및 스크린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저작권이 있는 파일이라서 녹화 화면을 가져오는걸 못하도록 하고있습니다.


Screen recorder 시작

 시작 방법은 간단합니다. adb가 있는 폴더로 이동하시거나, Path 등록을 해두셨다면 아래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경로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adb shell screenrecord 경로

경로의 예

/sdcard/screenrecord-sample.mp4


정상이면 아래와 같이 실행됩니다. 중간에 멈출려면 ctrl + c로 강제 종료해야 합니다.


4.4가 아닌 버전에서는 아래와 같은 오류가 표시됩니다.


녹화된 동영상 가져오기

 녹화된 동영상 가져오는 명령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두 adb 명령어를 통해서 쉽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adb pull 경로

경로의 예

/sdcard/screenrecord-sample.mp4


녹화된 동영상

 녹화된 동영상은 4.4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을 위주로 추가해보았습니다.


마무리

 킷켓 4.4 버전에서 새롭게 지원하는 adb 명령어인 screenrecord 명령어를 통해 화면 녹화하는 방법과 불가능한 부분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앱을 홍보하기 위해서 홍보영상을 찍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녹화를 하기위해서는 기존에는 루팅된 단말기에서 녹화가능한 어플을 설치해야 했지만 adb 명령으로 추가되어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쉬운건 역시나 사운드 녹음이 불가능하다는 점과 4.4 이하 버전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4.4 가 메모리가 줄어듬으로써 신규 저가형 단말기들(국내 제외)의 채용을 노린다는 구글의 설명이 있었으므로 기대해볼 만 합니다.

 이상으로 안드로이드 4.4에 추가된 adb 명령 screenrecord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