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통신사 마켓인 Olleh 마켓, 그리고 Google의 기본 Play store 어느게 더 빠르게 최신앱을 제공할까요? 오랜만에 Olleh 마켓을 접속했더니 재미있는 일이 발생하여 작성해봅니다. 최근에 업데이트한 Olleh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들이 모두 업데이트를 하라고 표시가 되더군요. 정말 최신버전인지 확인해보았습니다.


Olleh 마켓과 Play store 설치되는 앱

 Olleh 마켓에 올라가있는 앱과 Play store에 업로드 되어 있는 앱이 서로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문제될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굳이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는 제품이였습니다. 어느게 더 최신버전인지. 왜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Play store와 Olleh 마켓 업데이트 목록에는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왼쪽 Olleh 마켓에는 제폰에 설치되어 있는 목록은

 - Olleh navi

 - 지니 뮤직

 - 올레tv 모바일

 - 모카 월렛

이 있고, Play store에는 목록이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중 모카 월렛은 Play store에서 다운 받을 수 없는 다른 버전이라서 여기에서 받을 수 없는 제품으로 차이점은 "올레 클럽"을 제공하느냐 제공하지 않는가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목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오늘 업데이트에 뜬 목록입니다. 오른쪽이 Play store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는 내용이고, 왼쪽이 Olleh 마켓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라고 표시된 목록입니다.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Play store에서는 Olleh 관련 최신버전 업데이트가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버전 차이?

 버전 차이인지 실제로 업데이트인것인지 살펴봤습니다.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 된 올레 navi 앱입니다. 기존에는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을 통해서 앱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이상한 방식을 취했었으나 최근 업데이트 되면서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을 하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업데이트 날짜는 3월 5일이고, Play store에는 3월 4일입니다. 1일 차이로 업데이트되었는데 업데이트 정보도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을 하지 않고 내부 데이터 업데이트를 가능하도록 변경했다는 말입니다.


 뭐 내용은 Play store 업데이트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올레 마켓 업데이트 방식으로 변경되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네요. 사실 같은 내용입니다. 단지 1일 차이로 업데이트가 달라서 Olleh 마켓에 리스팅된것입니다. 그러니 Olleh 마켓에서 다운 받지 않았다면 굳이 Olleh 마켓에서 업데이트할 필요는 전혀 없고, Play store에서만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Olleh 마켓의 업데이트 확인방법이 잘못된것으로 생각됩니다. 전 이미 Play store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그래서 위의 그림과 같이 Play store에서는 열기 버튼이 표시될 뿐 업데이트가 표시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Olleh 마켓에서는 업데이트하라고 표시가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차이를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Play store에 최신버전을 업로드하고, 이걸 Olleh 마켓의 검수과정이 끝난 다음날 업데이트가 되는것으로 생각됩니다. 단지 Olleh 마켓에서 최신버전 확인하는 방법이 다른것으로 생각됩니다. 용량도 비슷하고 업데이트 정보도 비슷합니다. 용어만 다를 뿐..


 그래서 굳이 중복하여 업데이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단, 양쪽 모두 최신 버전으로 뜨신다면 2개 중 하나는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셔야 하는데 이는 제조사 폰(삼성, 엘지, 펜텍)에서 처음부터 포함되어 있는 앱과 그렇지 않은 앱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처음부터 설치되어 있는 앱이라면 Olleh 마켓에서만 업로드 될것입니다.(사실 이것도 예전에 해결한다고 했었던 공지가 있었는데 사라졌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Play store에서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제조사 폰의 경우에는 이렇게 설치해야 업데이트가 될것입니다. 처음부터 앱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해당되기에.. 보안상 위험하지만 이렇게 설치하셔야 설치가 됩니다.


이상으로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허용이 왜 위험한지는 아래글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서 적어둡니다.^^;

보안 탭의 알 수 없는 소스코드 해제하고 사용하세요 : http://thdev.net/5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