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윈도우 10이 정식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정식으로 공개된 윈도우 10을 클린 설치하는 방법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저도 클린 설치를 하려고 이리저리 삽질을 한 끝에.. 

 윈도우 10의 클린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윈도우 10을 클린 설치하기 전에

 윈도우 10은 이미 많이 알려진대로 별도의 제품키를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정품 사용자의 경우 정품 인증을 승계해주고 있으며, 최대 1달간 이전 OS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윈도우 10의 설치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 10 설치하기 전 정품인증 확인
  2. 윈도우 7, 8.1에서 윈도우 10을 업데이트
  3. 윈도우 10을 업데이트 한 후 정품인증을 확인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조건 - 시스템 사양

 최소 OS가 윈도우 7 SP 1, 윈도우 8.1 이상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예약을 할 수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아래 링크를 확인하여 업데이트 하여 최소 사양을 맞추어 주셔야 합니다.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방법 : http://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0-upgrade


1GB(32 bit), 2GB(64 bit)의 메모리 필요

16GB(32 bit), 20GB(64 bit) 디스크 공간 필요


당연히 사용하던 윈도우는 정품인증이 되어 있어야 윈도우 10 역시 정품인증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외 방법은.... 검색해보세요.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조건 - OS 조건

 윈도우 10은 아래와 같은 OS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 7

 윈도우 7 Starter

 윈도우 10 Home

 윈도우 7 Home Basic

 윈도우 7 Home Premium

 윈도우 7 Starter N

 윈도우 10 N

 윈도우 7 Home Basic N

 윈도우 7 Home Premium N

 윈도우 7 Professional

 윈도우 10 Pro

 윈도우 7 Ultimate

  윈도우 7 Professional N  윈도우 10 Pro
 윈도우 7 Ultimate N



 윈도우 8

 윈도우 Phone 8.1

 윈도우 10 Mobile

 윈도우 8.1

 윈도우 10 Home

 윈도우 8.1 Pro

 윈도우 10 Pro

 학생용 윈도우 8.1 Pro


크게 위와 같습니다.


윈도우 KN은?

 윈도우를 다운로드 받거나 설치하면 K와 N이라는 걸 볼 수 있습니다. K의 경우 한국어 버전을 뜻하는 K이며,

 N은 윈도우의 주요 서비스인 Media Player, 인터넷 브라우저 등을 포함하지 않은 버전입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강제로 설치되는 이런 프로그램을 문제 삼음으로 인해 N 버전을 별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K 버전이 대부분 기본 버전에 해당됩니다.


OS bit 유지

 윈도우 32 bit 사용자는 윈도우 10 역시 32 bit 제품으로 설치가 되게 됩니다. 64 bit로 전환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32 bit를 64 bit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10을 새로 구입하거나, 윈도우 이전 버전의 64 bit 제품을 구입하고 업데이트 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하기

 윈도우 설치 방법은 7월 초부터 진행하였던 예약 시스템을 따라, 윈도우 10을 설치 창이 표시될 때까지 기다리는 방법

 윈도우 10을 강제로 다운로드/업데이트 하는 방법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방법 중 1가지를 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예약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타나면 업데이트 대기 상태가 됩니다.


 이후 표시되는 창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기다림..의 시작입니다. 다운로드 받고, 진행이 시작될것입니다.

 수동 설치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창이 표시되면서 아래와 같이 진행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래 진행이 완료되면 아래 수동 설치 이후와 동일한 내용입니다.



윈도우 10 강제 설치하기

 자동으로 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수동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OS 에 맞는 32bit, 64bit 중에 고르시면 됩니다.

 윈도우 10 설치 도구 다운로드 : http://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위의 페이지에 접근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표시됩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에 사용되는 툴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예전 윈도우 8, 8.1 설치하던 방법과 동일합니다. 크게 2가지 방법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윈도우 10 설치를 예약해 두신 분들도 아래와 같은 창을 만나게 됩니다.

 업그레이드 PC와 직접 설치를 위한 OS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방법은 2가지 모두를 사용하게 될겁니다. 우선 윈도우 10을 업그레이드 하겠습니다. 

 이후 윈도우 10에서 다시 윈도우 OS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의 다운로드 부터 설치시간은 약 40분을 잡아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SSD를 사용하는 노트북의 경우 좀더 빠르겠지만.. 다운로드 시간이 상당히 걸리게 됩니다.

 자동으로 윈도우를 업데이트 할 경우 현재 데이터를 유지할 수도 있고, 모두 날릴 수 도 있습니다. 클린 설치를 하실분이라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맘에드시는 옵션을 선택하여, 유지하시면서 사용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필요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필요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설치를 이어나가게 됩니다.


 우선 윈도우 10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자동으로 설치된 윈도우는 Widnow 10 Home K 버전입니다.

 정품인증을 확인하는 방법

 : 윈도우 키 -> 설정 -> 시스템 설정 -> 메뉴 중 정보 탭 선택

 정보탭에 표시되는 내용중 시스템 종류를 봐주셔야 합니다. 저는 64 bit OS 입니다.


 다음으로 하단의 메뉴 중 제품키 변경 및 윈도우 업그레이드 하기 메뉴를 눌러서 정품인증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윈도우 10 Home K 버전이 설치되었고, 정품인증은 완료된 상태입니다.



윈도우 10 클린 설치

 윈도우 10에서 다음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클린 설치하는게 기존과는 좀 다르게 동작합니다. 일단 업그레이드를 하고, 정품인증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주신 다음 다음의 과정을 거쳐야 클린 설치가 가능합니다.


 클린 설치를 하기 위해서 별도의 USB(4GB 이상) 저장소 또는 iso 파일을 읽을 수 있는 장치 또는 공 CD가 필요합니다.

 저는 iso 파일을 직접읽을 수 있는 하드웨어를 사용중에 있어 해당 장치를 사용하였습니다.


실패 / 성공 케이스

 저는 아래와 같이 2개의 방법을 시도하였습니다. 1번의 방법을 총 다르게 접근하여 4번 시도하였지만 모두 실패하였습니다.

  •  실패 : 윈도우를 업데이트 하고(윈도우 10 업데이트 후 정품인증 확인), 윈도우 설치가 가능한 장치를 통한 클린 설치 진행(bios 설정을 변경하여 CD(USB)를 읽어서 하는 방법)

  •  성공 : 윈도우의 시스템 복구 모드를 통한 접근 방법

bios 설정을 통해 CD 부팅 하고 설치를 하였는데 클린 설치가 실패하였고, 2번째 방법을 통한 설치를 성공하였습니다.

2번째 복구 모드를 통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 번째 복구 모드를 통한 클린 설치를 하기 위해서 iso 파일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10 설치 도구 다운로드 : http://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ISO

위의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이미 다운로드 폴더에 있으실지도....)

이번엔 2번째 메뉴로 접근합니다.

 (다른 PC에 설치가능한 미디어 생성)


 기본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언어, 사용 중인 OS와 같은 이름의 Edition을 고르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64 비트인지 32 비트인지 확인을 하셨기에 동일한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2가지 타입을 제공합니다. iso 파일을 사용할 것인지 또는 USB flash drive를 사용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4GB 이상의 USB 메모리가 있다면 USB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는 ISO 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DVD에 복사할 수 있게 바로 제공됩니다. 저는 그냥 iso파일을 사용하였습니다.


 준비된 디스크가 있다면 다음의 과정을 거치시면 됩니다.

 재부팅 하여 bios로 CD(USB)인식을 하지 않고, 복구 모드를 통해서 클린 설치를 하였습니다.

 설정 화면에서 업데이트 & 보안탭을 눌러 이동합니다.


 왼쪽의 메뉴 중 복구탭으로 이동합니다.

 복구 메뉴에 접근하면 2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PC 초기화 하기와 고급 설정. 저는 고급 설정으로 이동하여 USB Drive를 로드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단순 윈도우를 초기화하셔도 됩니다. 데이터를 초기화 하고 사용하셔도 되지만 그런걸 원하지 않으시는 분은 2번째 방법을 사용하여 초기화 하시는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복구 모드로 접근하면 PC가 재부팅되고 USB 드라이브를 읽어서 처리하게 됩니다.

 위후 윈도우 10 설치 과정에서 표시되는 제품 키(CD-Key) 입력은 모두 무시하시면 됩니다.


 Bios 설정을 변경하여 CD 부팅을 시켜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저는 제품 인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4번을 넘게 시도하였는데.. bios 변경을 통해 클린 설치를 할 경우에는 정품인증이 안되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2번정도 해서 되었다고 하지만 전 4번을 하였는데도 실패하였죠.

 device 사용을 눌러서 USB drive 또는 DVD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디스크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OS 정보를 기준으로 알아서 설정되는 정보이니 다음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치하기를 눌러서 다음을 진행합니다.


 제품키 입력은 모두 skip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셋팅 중에 표시되는 제품키 입력 창 역시 다음에 하는걸로 넘기시면 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윈도우 10은 제품키(Product key)는 제공되지 않기 때문이죠.


 클린 설치는 2번째 커스텀 메뉴를 이동하시면 됩니다.


※ 사용하시는 PC의 환경에 따라 값은 다릅니다.

 대략적인 설명을 위해서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기본 파티션이 드라이브 1 번이비다. 파티션이 총 4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하시는 PC의 메인 드라이브가 어떤것인지는 오른쪽의 Type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Recovery, System이 보이시는 부분이 메인 윈도우가 설치된 Partition이 되게 됩니다. 아래 삭제 버튼을 눌러 파티션을 날려주시면 되는데 주의하실 점은... 백업 디스크를 피해 삭제하기를 하셔야 합니다.

 삭제를 완료하신 다음 설치할 파티션을 누르고 그냥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파티션을 생성하고, 자동으로 다음을 진행합니다.



마무리

 윈도우 10의 클린 설치를 하기 위해서 거의 한루를 날려버렸습니다. 결국은 복구모드를 통해서 클린을 설치하면 기존 윈도우 정품 인증을 받은 상태로 설치가 되더군요.

 윈도우 10의 로그인 아이디를 기준으로 정품인증이 이루어진다면.. 그냥 Bios 로 접근하여 클린 설치를 하더라도 정품인증이 잘되어야 할것 같은데.. 저는 안되었습니다. 또다른 예상은... 사용기간이 너무 짧아서 인증이 안된것일지도 모르겠지만... 현재로썬 안되었습니다.


 윈도우 10은 일단 윈도우 8.1과는 완전히 다르고 윈도우 7에서 올라왔을때는 그나마 괜찮은것 같습니다. 아주 약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하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