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Google I/O에서 발표했던 Pixel 3a XL 개봉기를 작성한다.

나온지는 한참 지났고, Pixel 4도 나온 상태에서 짧게 Pixel 3a 개봉기를 작성한다.

필자는 그간 Pixel 시리즈를 모두 가지고 있다.

 

구글의 첫 안드로이드 픽셀인 Pixel XL. 카메라, 전화 등의 하드웨어 결함이 있던 제품인데 필자의 폰은 다행히 전화에 문제가 없었다.

 

구글의 첫 번째 안드로이드 픽셀 XL(Pixel XL) 개봉기

2016년 구글은 그간 넥서스를 만드는 대신 구글 자사의 폰을 발표하였습니다. Pixel 이 그 주인공이었습니다. 픽셀이라는 이름은 현재 태블릿과 폰에서 사용 중인데 Pixel C(태블릿), Pixel / Pixel XL(스마트폰)..

thdev.net



2 세대 Pixel 2 XL은 LG에서 제조했었고, 액정에 문제가 있었던 제품이다. 구글의 색상 보정으로 그나마 쓸 만 해졌다.

 

[개봉기] 구글의 2번째 Pixel(픽셀) 2 XL 개봉기

구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한 Pixel 2 XL 개봉기를 작성합니다. Pixel 2 XL은 LG에서 제작한 구글 공식 2번째 스마트폰입니다. 기존 사용하던 픽셀 XL의 개봉기는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Pixel XL 개봉기..

thdev.net

 

 Pixel 3 XL이다. 그나마 1/2세대에 비해서 좋아졌으나, 처음으로 적용한 노치의 만족도는 떨어진다. 필자가 가지고 있던 픽셀 3은 무선충전기 사용이 잦다 보니 배터리가 부푸는 문제가 생겨 현재 사용하지 못했다. 다행히 미국에서 AS 가능하여.. 부탁 중에 있다.

그리고 알려진 문제로는 Pixel 3의 경우 어느순간 갑자기 폰이 꺼지고, 부팅이 불가능한 하드웨어 적 결함이 있다. 실제 사용 중 꺼지더니 켜지지 않는 문제를 직접 목격하긴 했다.

 

[개봉기] 1부 - 구글 픽셀 3 XL 간단 개봉기

이번 구글 행사에서는 픽셀과 픽셀 스탠드(크롬 OS 기반 테블릿), 새로운 테블릿이 함께 출시되었다. 그중 픽셀 3 XL을 구입했고, 올해도 개봉기를 작성한다. 새로운 픽셀 당분간은 카메라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노..

thdev.net

 

저가 모델을 처음으로 출시했다. 다만, 현 시점에선 3a와 3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 지금 3 또는 3a를 구입한다고 한다면 3을 사는 걸 추천한다. 노치가 싫다면 작은 모델인 Pixel 3을 구입하는 게 좋다.

 

Pixel 3a XL 가격은?

하드웨어는 저가형에 해당하여 3보다 낮은 스펙을 가지고있으며 가격도 절반가량 낮았으나, 현재는 아래와 같다.

Pixel 3 64GB 기준 정가 799달러/할인 499달러
Pixel 3 128GB 기준 정가 899달러/할인 599달러
 Pixel 3 XL 64GB 기준 정가 899달러/할인 599달러
 Pixel 3 XL 128GB 기준 정가 999달러/할인 699달러
Pixel 3a 64GB 기준 399달러 Pixel 3a XL 64GB 기준 479달러


 차이가 없다면 3를 사는 편이 좋다. 하지만 하드웨어 결함은 언제나 있을 수 있으니 한번쯤 생각해보길 바란다.(국내 공식 출시한 적이 없다)

 

Pixel 3a XL 스펙

간단하게 스펙 차이를 보면 아래와 같다.

  Pixel 3 Pixel 3a
OS 지원 Android 9.0 이상 사용 가능
3년간 OS 업데이트 제공
Android 9.0 이상 사용 가능
3년간 OS 업데이트 제공
액정 Pixel 3
 - 5.5인치
 - FHD+ flexible OLED 443ppi

Pixel 3 XL
 - 6.3인치
 - QHD+ OLED 523ppi
FHD+ OLED
5.6인치/6인치
441ppi/402ppi
카메라 후면 : 12.2MP
전면 2개 : 8MP Wide 와 기본 카메라
후면 : 12.2MP
전면 : 8MP
사양 Qualcomm® Snapdragon™ 845
2.5GHz + 1.6GHz, 64Bit Octa-Core
Titan M security module
Pixel Visual Core™
QuQualcomm® Snapdragon™ 670
2.0GHz + 1.7GHz, 64Bit Octa-Core
Titan M security module
메모리 4GB RAM
64GB/128GB storage
4GB RAM
64GB storage
무게 148g/184g 147g/167g
배터리 2915 mAh / 3430 mAh
USB-C 18W
무선 충전 가능
3000 mAh / 3700 mAh
USB-C 18W / USB PD 2.0
기타   3.5 audio jack 포함

 

Pixel 3에는 별도의 이미지를 처리하기 위한 Pixel Visual Core를 가지고있지만, 3a는 이를 포함하지 않고 있다.

 

Pixel Visual Core (PVC) - Google - WikiChip

Edit ValuesPixel Visual CoreDesignerGoogleManufacturerTSMCPart NumberX726C502S-SpecSR3HXMarketMobile, EmbeddedIntroductionOctober 17, 2017 (announced)October 17, 2017 (launched)Frequency800 MHzISAvISA, pISAProcess28 nmTechnologyCMOSTDP8 W Pixel Visual Core

en.wikichip.org

 

Pixel 3a XL 개봉기

Pixel 3a XL은 expansys를 통해 구입하였고, 가격은 구입 때 보다 낮아졌다.

 

Google 구글 픽셀 3a XL Pixel 3a XL G020C 자급제 (64GB, Clearly White) - EXPANSYS Korea

인기 새로운제품 전자제품 케이블,크래들&연결장치 자동차 커넥티드 홈 헤드셋,헤드폰&스피커 메모리 파워 아답터&베터리 SIM 매니지먼트 툴즈 웨어러블 인기 새로운제품 전자제품 케이블,크래들&연결장치 자동차 커넥티드 홈 헤드셋,헤드폰&스피커 메모리 파워 아답터&베터리 SIM 매니지먼트 툴즈 웨어러블

www.expansys.co.kr

 

Pixel 3a의 박스 구성은 Pixel 3와 동일한 구성을 가지고 있다. 박스 전면엔 구글 로고와 후면을 프린팅 해두었다.

 

그간 검정만 사다가, 처음으로 흰색을 구입해봤는데 새로운 느낌이다. 후면 박스 디자인도 기존과 다르게 많이 다른 느낌이다.

양 사이드에 개봉을 위한 스티커가 달려있으니 검정 부분을 살짝 들어내면 간단하게 개봉이 가능하다.

 

박스 개봉을 하면 폰이 바로 보인다. 요즘은 후면 디자인 말곤 딱히 볼 게 없는 느낌이다.

 전면은 더 이상 개선할 만한 부분은 카메라를 숨기는 것 말곤 없어 보이고, 후면은 그나마 각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볼 수 있는 부분인데 이 부분도 얼마나 더 달라질지는 모르겠다. 픽셀 4와 간단하게 비교한다면, 카메라가 인덕션 형태의 모듈로 2개를 모아두었고, 더 이상 지문인식은 없어서 pixel 3 시리즈보다 훨씬 더 깔끔한 후면을 가지고 있다.

 

 휴대폰을 꺼내면 추가 구성품을 볼 수 있다. 충전기와 유심 트레이를 뽑을 수 있는 핀과 매뉴얼 USB-C to C 케이블을 제공하고 있다. 구성품은 기존 픽셀들과 크게 다르지 않기에 여기까지...

 

본체는?

 본체를 한번 살펴보자. Pixel 3 XL에서 보이던 Catout(노치)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상단에 존재해야 할 센서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 이를 아직 가리기엔 크기가 크다. 특히나 픽셀 4에는 더 많은 센서와 케마라가 숨겨져 있다. 이는 픽셀 4 개봉기에서 다루어보겠다.

현재 보이는 픽셀 3a 상단에는 전면 카메라 1개와 스피커가 있다. 오른쪽에는 전원과 볼륨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점점 상 하단의 경계가 없어지는데 픽셀은 여전히 상 하단의 공간을 가지고 있다. 쩝... 아직은 멀었다. 풀 액정을 보고 싶은데 아쉽...
하단엔 사실 아무것도 없는데 아무래도 양 측면을 잡았을 때의 여백을 주기 위함이긴 하지만 넓다...

 

오른쪽 측면에는 주황색으로 포인트를 준 전원 버튼을 가지고 있고, 볼륨 조절 버튼을 바로 아래에 위치해두고 있다.

 

반대쪽에는 유심 트레이를 제외하곤, 존재하는 게 없다.

 

상단 사진은 없으나, 픽셀 3a는 3.5 파이 이어폰 잭을 연결할 수 있고, 전면에 위치하던 스피커는 하단으로 이동했다.

후면은 pixel 3와 디자인이 동일하나, 유리 부분이 존재하지 않고, 대신 플라스틱으로 위아래 색상을 살짝 구분해두고 있다.

 

 

마무리

 부팅이 완료되면 첫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한다.

 기존 픽셀과 비교한다면 보급형이라 그냥저냥 쓸만한 수준이다. 색상이 살짝 우울한 감이 있어,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다. 다행히 필터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성능은 보급형이니 그냥 넘어간다. 이어폰 젠더를 다시 제공하는 것은 좋으나, 아쉽게도 픽셀 4에는 빠져있다.

다음 글에서 픽셀 3과 픽셀 3a를 함께 보도록 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