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4.3.1 버전의 XCode에서 스토리 기반 qrcode 라이브러리 (zxing)을 사용해보겠습니다. 3개의 리뷰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1. xcode zxing 사용을 위해서 스토리보드 기반 준비
2. xcode zxing 라이브러리 사용 (1/2)
3. xcode zxing 라이브러리 사용 (2/2)

XCode에서 ZXing 라이브러리 사용전 간단히 알아보기
  http://thdev.net/107

xcode 4.0에서 zxing라이브러리 사용법에 관한 글을 링크 걸겠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http://sunsideup.tistory.com/84 

XCode 4.3.1 기본 설정을 바탕으로 설명을 진행합니다. 4.2 버전과 크게 차이는 없습니다.

XCode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실행 하겠습니다. 그리고 Single View Application을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Product Name 과 Company Identifier 을 입력합니다. Company Identifier 는 net.thdev 의 형태로 만들어야 합니다.
Use Stroyboards, ARC 모드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체크를 하고, Include Unit Tests는 체크 해제하고 넘어갑니다.


저장위치를 결정하고 저장을 합니다. 그러면 프로젝트가 완성됩니다.


 새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스토리보드 작성을 하고, 간단한 코드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보드 작성 및 코드 작성
 왼쪽의 목록중에(cmd + 1) MainStoryboard.storyboard 를 클릭하면 오른쪽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의 3번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중에서 Label, Round Rect Button  을 화면에 끌어놓겠습니다. 


Drag and Drop 를 하면 됩니다. 화면을 참고해주세요!


다음으로 소스코드와 스토리보드를 연결하겠습니다.
Label 이라고 적힌 부분을 클릭하고 alt + cmd + enter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ViewController.h 파일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이 된다면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그렇지 않으면 키보드의 control + 마우스 드래그를 통해서 h 파일의 소스코드로 드래그 합니다. 그러면 아울렛과 액션을 연결 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Label - 아울렛으로 연결합니다. Name은 변수명을 뜻합니다. Label의 이름은 qrResult 로 정하겠습니다.
  * ViewController.h 파일이 열리는 이유는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Round Button - Round Button 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역시 같은 창이 뜹니다. 이때 Outlet 클릭하고 액션을 클릭하고 name을 정하고 Connect를 클릭합니다. 액션 Name은 getQRResult로 정하겠습니다.


이제 간단한 코드를 작성합니다. ViewController.m 파일을 클릭하고 위에서 정한 getQRResult:(id)sender 메소드를 찾아서 간단한 액션을 줍니다.
코드는 qrResult.text = @"hi"; 로 작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작을 하는지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시뮬레이터를 실행해보겠습니다.
 현재는 zxing와 연결하지 않았기에 간단히 QRCode를 클릭하면 Label이 hi로 변하도록 작성되어 있습니다. QRCode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리뷰에서 zxing를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히 스토리보드 기반의 XCode 프로젝트를 작성해보았습니다.

qrcode-zxing.zi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