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olleh ucloud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사용자가 있으며, 활용 하고 있으실 겁니다. 리뷰로 작성해 보려 합니다.


ucloud 매직폴더 옮기기

 http://thdev.net/61

Android market

  http://bit.thdev.net/zWoqWn


iTunes
  iPhone http://bit.thdev.net/w79Nmq
  iPad http://bit.thdev.net/wuopBB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UCloud,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Dropbox, Drive)

  http://www.thdev.net/274


제가 안드로이드 폰에서 사용 중인 cloud 서비스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진 왼쪽부터 ucloud, n드라이브, 마이너스, dropbox, 다음 클라우드 이렇게 5개의 서비스를 사용 중입니다.
이것 외에 더 많은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존재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첫 번째 ucloud 리뷰를 작성하겠습니다.


ucloud에서 지원되는 OS
 ucloud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는 간단하게 ucloud 이벤트 관련 내용과 지원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원되는 OS용 프로그램을 알아보죠.
  화면상 오른쪽에 ucloud 다운로드라는 부분을 보면 윈도우 다운로드, 맥 다운로드, iPhone & Android 이렇게 4개의 OS에서 ucloud 매니저를 설치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리눅스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한 것이죠.
 그 외에 OS들은 홈페이지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adobe air를 설치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다운로드, 메일로 전송 등 모두 air기반의 프로그램을 활용 합니다. 홈페이지를 사용해서는 모든 OS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과 태블릿을 제외하구요.


 현재 ucloud는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2011. 10. 13 ~ 12.31)
  친구를 초대하면 한 명당 1기가의 용량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친구 한 명당 최대 100명까지 모을 수 있으며 추가 이벤트를 통해 1TB를 지원합니다. 단 1TB 용량은 내년 1년간 제공됩니다. 

ucloud 매니저를 통해 PC의 동기화를 제공
 여기서 중요한 것은 PC 동기화 대수가 정해져있습니다.
 최대 5대, 최소 2대입니다. 이것은 용량별로 제한을 둔 것입니다.
 - 50GB 사용자(olleh 사용자라면 누구나 50GB를 제공 받습니다.) = 기본 PC 2대
 - 100/300GB 사용자(용량을 추가로 구입한 사용자만 해당) = PC 최대 5대

ucloud 이용 가격
  최근 ucloud 도 olleh 사용자 기준 50GB의 용량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2012. 04. 05)
 - ucloud(olleh)회원은 누구나 2GB 용량을 무료로 제공

 - 일반 사용자 = 매달 5,000원의 가격에 20GB 용량을 사용 가능
 - olleh 사용자 = 20GB를 무료로 제공
 - 20GB 이하 사용자 1대 추가 시 1,000/월 = 기본 2대 + 3대 = 최대 5대까지 가능
 -- 100GB, 300GB는 PC 동기화 기본 5대 제공
 - 5,000/월 = 100GB 추가
 - 15,000/월 = 300GB 추가 + 추가용량 신청 가능 최대 6TB (200GB 단위로 신청 가능하며, 200GB당 10,000/월 추가)

window용 ucloud 매니저
 프로그램설치 및 설정 부분은 설명에서 제외합니다.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트레이 아이콘에서 ucloud 실행 중이라는 아이콘이 표시 됩니다.
   - 트레이 아이콘은 따로 종료가 가능합니다.

ucloud 매니저 메인 화면
 ucloud 매니저는 PC에 설치하면 자동으로 매직폴더가 생성됩니다.
 ucloud 사용 시 폴더 구조
  사용자가 추가한 PC(매니저 설치 시)
  매직 폴더(기본 생성 및 PC에 직접 저장)
  모바일 포토(기본 생성 및 PC에 직접 저장)
  클라우드 폴더(서버에만 존재)(사실상.. 구분을 해둔 이유가..)
  휴지통(서버상의 파일 삭제와 PC상의 파일 삭제는 동시에 이루어지나 별도의 휴지통으로 옮겨집니다.)
            - PC에서 파일을 삭제 시 휴지통에 이동 되듯이 서버상에서도 별도의 휴지통으로 파일이 옮겨집니다.
              사용자가 추 후 삭제해주어야 합니다.
트레이 아이콘 제거 방법(아이콘만 제거됩니다.)
  도구 > 설정에 접속하시면 설정에서 제거 가능합니다.


매직 폴더란?
 PC 상의 내용들을 ucloud 서버와 동기화하고 이를 다른 PC와 동기화를 하게 되는 폴더입니다.
 장점
   - 자주 사용하는 파일들을 업로드하게 되면 다른 PC에서 사용하기 편함
 단점
   - 경로 변경이 불가능
   - 용량이 큰 파일들을 업로드하게 되면, 윈도우가 설치된 주 하드디스크에 용량이 증가합니다.

 위에서 간단히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직폴더의 최대 단점이 c:\ > User > 사용자폴더 > 내 문서 > 매직 폴더 로 고정이 됩니다. 설정에서 폴더를 옮길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파일이 800mb 용량의 파일이 있습니다. 이걸 매직 폴더에 저장해두고 공유를 하게 됩니다. 다른 컴퓨터의 주 드라이브(c:\)의 용량이 10GB인데 1GB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매직 폴더를 통해 동기화 하게 되면 주 드라이브 용량이 200mb 밖에 남지 않게 됩니다. 파일을 지우지 않는 한 용량의 증가는 없다는 말입니다.
 요즘 주 드라이브로 SSD 사용하시거나 용량을 분할하여 적게 사용하게 되면 용량에 큰 문제가 발 생 할 수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셔서 매직 폴더 이용 하시면 되겠습니다.
 
클라우드 폴더란?
 PC 저장 없이 서버에만 저장되는 파일들의 보관함입니다.
 클라우드 매니저 상태에서는 업로드가 불가능 합니다.
 매직 폴더 또는 동기화 사용 중인 PC의 파일들을 수동으로 복사 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서는 이름이 클라우드 폴더가 아닌 웹 폴더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웹 에서는 직접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ucloud 기존 PC 삭제
 - 기존 PC 삭제는 새로운 ucloud 설치를 하면 가장 첫 화면에서 삭제하다록 링크를 걸어둡니다.
   링크를 따라가서 로그인 하고 사용 중인 PC를 동기화 해제하면 됩니다. 단 이때 동기화 중이던 파일들은 자동으로 클라우드폴더에 복사가 이루어집니다.
    백업이 이루어 지고, 새로운 파일들을 다시 업로드 합니다. 처음에 용량이 많을 경우 오래 걸리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정하는 폴더
 이 폴더는 사용자가 임의의 폴더를 생성하여 폴더 동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 폴더 생성 이라는 버튼을 클릭해서 폴더를 지정하여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이 폴더는 동기화 중인 다른 PC와 자동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지정 해주어야 합니다.
 동기화 폴더 생성을 클릭하면 연결된 폴더는 <--> 로 표시되어 있고, 연결되지 않은 폴더는 클릭하면 "연결" 이라고 표시 됩니다.
 연결 하는 예) ucloud 폴더를 동기화 하는 방법
  아래 Tae-pc의 폴더를 Hwan-pc와 동기화 하기 위해서는 Hwan-pc에서 클라우드 매니저를 실행 합니다.
  ucloud 폴더를 클릭하여 연결을 클릭합니다.
  현재 PC의 하드 디스크를 지정합니다. 그러면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필요한 폴더가 많을 경우 이런 식의로 추가해 주면 됩니다.

 


android ucloud
 android 에서 실행되는 화면 입니다. 자동로그인은 체크를 통해 가능합니다.


ucloud app 메인 화면 입니다.
 app에서도 매니저와 동일하게 리스트가 보입니다.
  - 최신 파일
  - 매직 폴더
  - 웹 폴더(클라우드 폴더)
  - 모바일 포토
  - 동기화 중인 PC 목록
 하단의 메뉴버튼을 클릭하면 검색, 업로드, 보관함, 프로그램 설정 4개의 메뉴가 존재합니다.
  검색 - 업로드 되어 있는 파일 검색
  업로드 - 아래에서 설명
  보관함 -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때 보관함에 저장 됩니다.
            - app에서 지원되는 파일들은 보관함으로 저장되어 지고, 메일 전송만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설정 - 설정


업로드

 업로드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업로드 가능한 파일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용 중인 폰 내의 모든 파일이 아닌 사진 또는 동영상만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클라우드라는 이름 보단 사진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가능한 사진 백업용.. 정도로 사용 가능한 것일지도 모르죠. 스마트폰에서는요.

 제가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파일을 메일로 전송 할 때 사용합니다.


설정

 - 자동로그인 설정

 - 로그인 로그아웃 처리

 - 프로그램 정보

 - 서비스 안내

이렇게 4가지 메뉴가 존재합니다.


클라우드에 저장된 음악을 실행

 저장되어 있는 노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뜨게 됩니다.

 열기, 보관함으로 다운로드, 메일로 보내기

 - 어느 특정 폴더에 저장을 하는 게 아니라.. 보관함이라는 폴더가 따로 존재합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특성상 이 폴더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앱 제작부터 아이폰 용에 맞도록 제작 되었다는 점이겠죠. 아이폰에서는 다른 앱에서 현재 앱으로의 접근이 불가능 하고, 탐색기 같은 앱을 사용하려면 해킹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안드로이드가 루트 폴더까지 접근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SD카드로의 접근이 허용된 것이지 / 폴더에 접근은 불가능합니다. )


열기를 실행 해 보면 일단 다운로드를 받게 됩니다.


다음으로 제 폰에 설치 된 뮤직앱 들의 리스트를 불러옵니다.

 선택을 하게 되면 앱의 특성 별로 재생을 하게 되는 겁니다.

 여기서 다운로드를 해서 저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 다시 파일을 열기하면 또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음악을 실시간으로 듣기에도 적합하진 앱 입니다.


동영상

 동영상도 동일한 조건에서 열기가 가능합니다. 차이점이라면 olleh에서 베타로 동영상 인코딩 서비스를 지원해 줍니다. 실시간 동영상 인 것이죠.

  실시간 변환 방식을 지원한다는 알림창이 나타나고 조금 기다리면 동영상 재생이 댈 것이라고 생각 했습니다. 참고로 동영상 파일은 mp4 형식입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의 상태 또는 코덱 문제라며 재생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시 후 다시 시도 했더니 서버 폭주로 잠시 후에 이용하라는 메시지를 표출 합니다.

아직 베타 버전이니 뭐 이해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출시한지 한참 된 것 같은데... 아직 베타라니.. 의외군요.


사진 보기

 모바일 포터와 매직 폴더, 동기화 중인 PC에 업로드 된 사진들이 아래와 같이 뜹니다. 기본으로 3*3 장의 사진을 표출 하고 클릭하면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클릭 시 아래와 같이 확대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왼쪽 하단의 버튼을 클릭한 화면입니다.)

보관함으로 다운로드, 메일로 보내기 2개가 표시됩니다.


문서
 문서도 별다를 것 없습니다.
 열기를 하면 위의 음악처럼 임시로 다운로드 후 바로 열립니다.
 수정이 가능하지만 저장이 어떻게 되는 진 모르겠군요. 


메일 전송(캡처는 없습니다.)
 
 파일을 메일로 전송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메일 주소를 입력하고 내용을 입력하는 그냥 일반 메일 전송과 동일합니다.

 장점 - 메일을 통해 파일 전송이 가능합니다.

 단점 - 하나의 파일 만을 메일로 전송 가능합니다.(링크 형태로 메일이 전송 됩니다.)

        - 전송 되는 시간이 5~10분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빠르면 5분 안에 도착 합니다.)


iPad ucloud
 iPad에서 uclou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기본으로 ucloud 가이드.pdf가 실행이 됩니다.(기본 설정이기에 파일을 지우지 않는 한.. 항상 가이드가 실행됩니다.)

 왼쪽의 파일매니저는 목록버튼을 클릭하면 뜨는 화면입니다.

 
설정
 android와 다른 점은 사진 전송 설정이 적용 되어 있습니다.
  - 사진 전송은 twitter, facebook 에 로그인 후 전송이 가능합니다. 
  - iPad용 ucloud는 1.3.0 입니다. 안드로이드용은 2.0 대 버전입니다.

 
문서
 특정 파일을 클릭하면 팝업으로
 - 열기(오른쪽 화면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다른 앱으로 열기(아래에서 설명)
 - 보관함으로 다운로드(안드로이드와 동일하지만 ios특성상 ucloud 앱에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 메일로 보내기(안드로이드와 동일)
가능합니다.


다른 앱으로 열기를 클릭하면 아래의 3가지 앱(제 iPad 기준)으로 실행이 가능하더군요.
 이 중 Dropbox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Dropbox를 실행 하게 되면, 실행 프로그램을 다시 선택해야 하더군요....


음악
 - ucloud 앱 안에서 실행이 이루어집니다.
 - 연속 재생이 가능합니다. 약간의 로딩이 필요합니다.
 - mp3 재생이 가능합니다.

동영상
 - android와 같이 인코딩을 제공합니다.
 - mp4의 영상 자체가 작아서 그런지 깨지면서 실행됩니다.
 - android와 동일한 동영상은 인코딩 문제로 재생되지 않습니다.



마무리
 ucloud는 PC의 주 백업 용도로 사용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android 앱은 사실상 cloud를 사용한 다기 보단 필요한 자료를 간단히 확인하고, 메일로 전송하는 기능 정도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도 가능하지만 보관함이라는 별도의 폴더를 사용하기에 특정 폴더에 사용자가 직접 저장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백업 용도로는 사용 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과 iPad에서는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 합니다. 위에서 설명 했지만 iPad나 안드로이드나 앱에서 업로드 가능한 부분이 강제로 정해져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상 클라우드라고 하기에는 초라해 보입니다.
 대신 PC에서는 그나마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 됩니다. 단, ucloud 매니저가 설치되어 있다면 말이죠. 그리고 2대 이상 사용하시고 유료로 사용하지 않으시다면.. 별로 추천 하지 않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 단순히 백업용으로 사용
  - 파일을 이동 중에도 메일로 바로바로 전송해야 할 경우(필요한 파일이 ucloud에 올려두었다면)
  -  20GB이상의 용량이 필요 할 경우
 이정도로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용도가 이정도이기에 100GB, 300GB 이상의 용량이 필요하지 않은 듯합니다. 일단 설치하면 주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매직 폴더의 용량만큼 차지하게 됩니다. 다른 드라이브에 클라우드 폴더를 만들어 사용하면 되긴 하지만 다른 PC와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폴더를 지정해서 사용자가 추가하고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클라우드 매니저를 제거하면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합니다.) 
 동영상 인코딩을 사용하면 된다곤 하지만..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일단 서버에 동영상을 전송해야 합니다. 그 시간도 오래 걸리고, 올려 둔다고 olleh 인코딩이 그 동영상을 지원한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그 다음 음악 입니다. iPad 같은 경우(iPhone는 잘 모르겠군요) 연속 재생이 됩니다. 그렇지만 이걸 사용하기 보단 구글 뮤직이나 아마존 뮤직을 사용해 보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문서 부분도.. 단순 공유용으로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쨌든 ucloud는 클라우드라기보단 웹 하드에 가까운 듯합니다. 동기화가 이루어지긴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이지만 많이 불편합니다.!!
 
 이상으로 ucloud 리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순서로 네이버 n드라이브를 리뷰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