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다음 클라우드 사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Dropbox보다 상대적으로 좋은 점과 나쁜점이 있지만 OS 제한 없이(국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이점입니다. 그리고 국내에 서버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괘적한 인터넷 속도를 가지므로 빠른 업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1. 다음 클라우드 웹페이지, 프로그램 사용법
2. 다음 클라우드 모바일 앱
   http://thdev.net/108

 이렇게 2개로 분리하여 진행하려고 합니다. 아이패드용 어플이 별도로 없고, 아이폰, 안드로이드용 앱이 사용법이 비슷하기에 하나만 할려고 합니다. 이번 리뷰는 1. 다음클라우드 웹페이지, 프로그램 사용법 에 관한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비교(UCloud, 다음클라우드, N드라이브, Dropbox, Drive)

  http://www.thdev.net/274

웹페이지 사용법
 웹페이지 주소
   http://cloud.daum.net

 첫 로그인 화면 입니다. 다음 클라우드를 소개하는 글과 로그인 창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리스트를 볼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존재합니다.
 리스트 보기 모드, 미리보기 모드 입니다. 기본값은 미리보기 모드가 기본 값입니다.
 아래가 미리보기 화면입니다.


리스트 보기 모드
 리스트보기 모드를 적용한 상태입니다. 파일별 보기를 클릭하면 한글 문서,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PDF, 음악, 동영상, 이미지를 각각 따로따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디렉토리(폴더)를 기준으로 나눠지므로 현재 폴더에 파일이 없다면 보여지지 않습니다.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파일 업다운로드는 스마트업로더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Adobe Air 기반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입니다. (PC 싱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별도로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기에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첫 실행시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단점이 될 수도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급하게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한다면 로그인 + 프로그램 설치(미설치 된 PC의 경우)를 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파일을 다운 받다가 연결이 끊어져도 프로그램이 따로 다운로드를 관리해주기에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공유하기

 공유하기는 아래와 같이 공유폴더를 선택하고, 공유자 이메일 주소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공유하게 됩니다. 결국 공유를 받는 상대방 사용자는 Daum에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Dropbox 폴더 공유와 동일합니다. 

 
공유에 초대되면 아래와 같은 메일이 오게 됩니다. 메일을 클릭하고 다음 로그인을 통해 공유폴더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보내기 기능
 보내기 기능은 메일, 카페, 블로그, 요즘 에 보낼 수 있습니다. 카페, 블로그, 요즘은 사용하지 않으면 불필요 합니다.
메일로 전송할 수 있는 용량제한이 있습니다. 파일당 최대 4GB 전체 20GB입니다. 블로그, 카페에는 일반파일은 10 MB제한이 음악파일은 파일당 10MB로 총 50MB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공유폴더 끊기
 공유 폴더를 오른쪽 클릭하고 공유관리로 접속합니다. (단축 아이콘으로도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공유관리를 클릭하면 공유자에 대한 정보와, 공유자 초대를 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공유중인 사용자를 클릭하고 공유 끊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공유 폴더를 끊을 때 공유대상자의 공유폴더를 완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공유폴더의 내용을 보관해야 할 경우에는 체크를 선택하지 않고, 끊으시면 됩니다.


모아보기 사용
 모아보기 기능은 사진/이미지 보기, 공유폴더 보기, 중요표시 보기, 히스토리 보기 4가지 보기기능이 있습니다. 이 보기 기능은 앞에서 설명한 파일별 보기 기능과는 다르게 Daum Cloud의 모든 폴더에 대하여 보기가 가능합니다.


히스토리 보기
 히스토리 보기 기능은 Daum Cloud 사용하면서 모든 폴더 수정, 삭제, 추가에 대한 모든 내용을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Dropbox 히스토리 보기 기능과 동일) 기간설정을 통해 로그 확인이 가능합니다.(삭제는 불가능)


휴지통 기능
 휴지통은 아래 빨간색 테두리 안의 내용을 보시면 "30일 뒤 자동으로 완전삭제 됩니다."라고 써져있습니다. 복원, 완전 삭제, 비우기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비우기와, 완전 삭제(선택된 파일에 대하여)는 동일한 메뉴입니다.



프로그램 사용법
 PC 싱크프로그램 설치는 간단하고 설정할게 없기에 소개하지 않고, 사용법과 설명만 소개하겠습니다.
 PC 싱크프로그램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윈도우, 맥용, 리눅스용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Daum 클라우드 Ubuntu 버전은 http://cloud.daum.net/ 에서 다운 받으 실수 있습니다.
 혹시 64bit 버전에서 사용하시는 거라면 다음 사이트를 참고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http://bit.thdev.net/HhCFS2 (우분투사용자 모임)

위 방법 또는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설치 및 업데이트 후 아이콘이 안보이신다면 2번째 링크 하단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http://db.tt/L98ZoMag (64bit 다운로드)
    http://bit.thdev.net/HIMXbj


 설치된 프로그램의 설정은 윈도우 트레이아이콘의 Daum Cloud 아이콘 오른쪽 클릭을 통해서 사용가능합니다. 싱크 다시 하기, 싱크 일시중지하기, 환경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 일반 설정

 환경설정은 아이디, PC이름 변경, 싱크폴더 위치 변경, 싱크 실행 방법 선택, 알림 설정을 선택 가능합니다.

 

고급 설정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웹페이지 접속시 자동 로그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업/다운로드 속도 제한도 가능하지만 기본값은 제한하지 않음입니다.

 
프록시 설정

 
폴더 변경 및 파일 업다운로드에 관하여 알림을 해줍니다.

 
마무리
 Daum Cloud에 관하여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설명을 하지 않고 넘어갔으니 사용하다가 모르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바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는 다음 클라우드 보다 Dropbox를 추천 드립니다. 기본용량이 많이 필요하시고, 업로드해야 할 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가장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리뷰는 안드로이드용 Daum Cloud 사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