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순정 안드로이드 4.2(젤리빈)부터는 락화면에 위젯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시계만 있던 락 화면에서 메일 목록을 확인하고, 날씨를 확인하고, 시간을 확인하는 작업을 할 수 있게되었죠. 지원하는 앱이 많지는 않지만 다음 지도 앱을 설치하면 지하철 정보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것은 락 화면에 다양한 정보를 함께 추가할 수 있는 DashClock Widget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시계 뿐만 아니라 날씨, 이메일, 알람, 배터리 정보, RSS, 이메일 읽지 않은 수 등등 다양한 것을 한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앱입니다.

 각각 추가하는 기존의 앱과 단순히 시계와 배터리 정보만 표시되던것과는 차이가 있으며, 각각 따로 두어야 했던것과도 차이가 있습니다. 별로 사용에 어렵지도 않고, 무료 버전이라 간단하게 소개만 하겠습니다.


DashClock Widget 다운로드

  http://bit.thdev.net/12h6Gc0

DashClock Widget - AddOn 앱 목록

  http://bit.thdev.net/1dhM3kE

 Addon 목록을 눌러보시면 DashClock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가 앱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DashClock 사용하기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화면이 잠금을 해제할 수 있는 화면이고, 오른쪽 화면이 더 많은 정보를 볼 수있는 화면입니다. 더 많은 정보를 락화면에서 보아야 하기에 바로 락화면을 풀수는 없다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락화면 UI자체가 이렇게 처리되어 있으니 방법은 없고, 작은 화면이기에 더 그렇죠.

 왼쪽의 작은 화면에서는 최대 3개의 정보가 숏하게 표시됩니다. 날씨, 이메일 전체 읽지 않은 수가 표시됩니다. 추가하는 부분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4.2부터는 락 화면에 위젯을 추가할 수 있는데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아래와 같이 + 버튼이 표시됩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위젯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앱 중에서 락화면용 위젯을 지원한다면 오른쪽의 위젯 목록에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Digital 시계역시 추가되어 있고, 이메일, 캘린더 모두 차가 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 DashClock를 추가하겠습니다.


이 화면은 락 화면의 앱에서만 볼 수 있습니다. 아이콘이 별도로 추가되어 있지 않아서 접근하는것은 불가능하고. 4.2 이상에서만 앱 설치가 가능합니다. 확장앱 리스트는 하나씩 추가할 수 있으며 폰마다 설치할 수 있는 앱의 종류 역시 다릅니다. 없는 앱은 위에서 링크걸었던 주소로 이동하면 더 많은 앱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누르면 더 많은 확장 앱을 확인도 가능합니다.)


 설정 가능한 리스트는 4가지입니다. 확장앱 리스트, 시계 위젯 설정, Daydream 역시 추가가 가능하며, 고급설정을 제공합니다.


현재 제 폰에서는 아래와 같이 달력, 이메일, 문자메시지, 전화, 날씨 확장 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보여주는 순서를 지정할 수 있고, 각각 앱에 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이 설정은 어떤 정보를 보여줄지에 대한 정보설정이 가능합니다.


날씨는 아래와 같이 온도 표시 방법, 지역 설정, 눌렀을 때 뜨는 앱 설정이 가능합니다.


두 번째 메뉴인 UI 설정입니다. 시계 설정이 가능하며 날짜 표시 방법에 대해서도 설정 가능합니다.


 Daydream 역시 4.2부터 추가된 것이며 Dock에 올리거나 넥서스 4의 무선 충전시에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화면 보호기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Dock이나 오브(넥서스 4 무선 충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Daydream은 수동으로 실행 하여야 합니다.


고급 설정

 고급 설정에는 앱에 대한 설정이며 시계 클릭시 바로가기, 위젯 배경색의 투명도, 시계 정렬 방법, 설정 아이콘 표시(설정 아이콘을 지우시면 사실상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사라지니 주의하세요)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앱 자체가 간단하다보니 별다른 설정할 것역시 없습니다.


마무리

 간단한 앱이라서 별다른 설명도 없긴하군요. 락화면의 위젯과 런처의 위젯자체는 서로 다르게 추가해야합니다. 위젯에 적용가능하다고 락화면에 적용가능하지도 않고, 락화면에서는 동작 방식 및 추가 방식 자체가 다르기에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4.2 부터 달라진 락 화면에 Dashclock 위젯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DashClock Widget 다운로드

  http://bit.thdev.net/12h6Gc0

DashClock Widget - AddOn 앱 목록

  http://bit.thdev.net/1dhM3kE

 Addon 목록을 눌러보시면 DashClock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가 앱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