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 글은 넥서스 시리즈 UNLOCK 하는 부분을 따로 작성하는 글입니다. 이전에는 루팅 부분에 포함되어 있던 내용으로 USB 드라이브 설치와 UNLOCK 진행하는 방법까지 함께 작성하는 글입니다.


fastboot.exe 다운로드 : https://www.dropbox.com/s/mefmd5i7jgeewz7/fastboot.zip

Google USB Drive 다운로드 : http://developer.android.com/sdk/win-usb.html#top


UNLOCK

 모든 넥서스 시리즈는 UNLOCK을 진행하면 내장 메모리가 초기화가 됩니다. 필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두시고 아래 내용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갤럭시 넥서스

 휴대폰을 종료하시고 폰의 볼륨 업/다운 + 전원버튼 3개의 키를 동시에 누르셔야 합니다.

   - 볼륨 업/다운 버튼은 가운데 부분을 누리시면 2개의 버튼이 동시에 눌리게 됩니다.

넥서스 4, 넥서스 7은 볼륨 다운 + 전원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동시에 누르고 있으시면 짧은 진동과 함께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LOCK STATE 부분이 보시는 것과 같이 LOCK 상태입니다. 이제 UNLOCK을 해야하고, 윈도우에서 진행햐아합니다. Android 1.0 설치가 되어있지 않아 진행이 불가능하실 겁니다. 안드로이드 부팅이 되어 있을 때 실행되는 것과 해당 화면에서 설치해야 할 드라이브가 다릅니다. 제가 올려드린 통합툴 또는  android-sdk에서 Google USB Driver를 다운 받으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장치관리자로 이동하시면 기타 장치 부분에 Android 1.0이 표시됩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자동 설치가 아닌 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를 클릭합니다.


역시 USB 경로 지정이 아닌 아래 내 컴퓨터 목록에서 드라이버 검색을 클릭합니다.


 처음에 USB 드라이브를 정상적으로 설치하셨다면 해당 목록에 "Android Device" 메뉴가 보이실겁니다. "Android Device"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해당 화면에서 Google, Inc. 에 "Android ADB Interface"가 있으시다면 1번을 클릭하시면 되고, 그렇지 않으시다면 2번을 클릭하셔야 합니다. 1번을 클릭하시고 다음을 눌러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최종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Android ADB Interface가 설치되게 됩니다.


만약 USB 드라이브가 설치가 잘 안되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다시 USB 드라이브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진행 중 "waiting for device" 에서 넘어가지 않으시는 분들입니다.

  http://blog.dantup.com/2012/10/fixing-adb-device-not-found-with-nexus-7-in-recovery-mode


이제 UNLOCK을 진행하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LOCK STATE - LOCK 이라고 보이실겁니다.


윈도우의 실행에서 "cmd"를 입력하여 cmd를 실행합니다.(윈도우 8에서는 윈도우 키를 누르시고 그냥 cmd라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실행 된 커멘드 창에서 platform-tools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이동하는 명령은 "cd 경로"로 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참고하세요. 해당 폴더로 이동하신다음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 지금부터 명령어는 모두 아래 창에서 진행합니다. 창을 닫지말아주세요.

fastboot.exe oem unlock

위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폰에 나타납니다. 해당 화면에서는 터치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볼륨 업/다운을 통해서 위 아래로 이동이 가능하며 "전원"버튼을 통해 확인기능을 하게 됩니다.

해당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은 "Factory data reset"이 된다는 부분입니다. 위에서도 주의 사항으로 말씀드렸는데 최종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서 그냥 전원버튼을 누르시면 데이터는 사라있습니다.

"볼륨 업" 버튼을 한번 누르고 "전원" 버튼을 누르시면 UNLOCK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아래와 같이 UNLOCK 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UNLOCKED 상태로 변했습니다. 루팅이 된것이 아닌 루팅을 진행하기 전에 해야할 부분이며, 다른 롬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도 이 작업을 먼저해주어야 합니다. 기존에 넥서스 시리즈 루팅 부분 중에서 UNLOCK 부분을 따로 작성한 부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