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buntu

Ubuntu에 SSH(터미널) 설치하기

taehwan 2014. 1. 8. 00:16
728x90

 VMware 또는 VirtualBox에 설치해둔 Ubuntu로 접근하기 위해서 터미널을 설치해보았습니다. 그냥 PC에 설치하고 터미널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동일한 방법입니다. 명령어는 간단하게 몇 줄만 작성하면 됩니다. PuTTY를 다운받아 접속하는 방법까지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에 Virtualbox에서 Ubuntu 설치 및 공유 폴더 설정http://thdev.net/237


Ubuntu에 ssh 설치

 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서 ssh를 설치해야 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ssh를 설치하면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ssh


용량은 약 3 MB 정도입니다. 설치만 하시고 가상 PC의 IP 주소를 확인만 하면 됩니다. 우분투의 IP 주소 확인은 "ifconfig"입니다.


SSH로 접속

 SSH로 접속하기 위해서 PuTTY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상 IP이기에 외부에서 접근은 불가능하고, 사용하는 공유기 또는 접근에 따라서 포트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저는 SSH 접속을 위해서 PuTTY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OS 별로 다운 받으시면 되고, 실행 파일을 1개입니다.

 PuTTY 다운로드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다운받은 PuTTY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IP 주소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Port는 기본 22번이며, 우분투 서버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단의 세션 저장 부분에 이름을 설정해주시면 추후 접속하기 편리합니다.


마무리

 접속시에는 서버(Ubuntu)에 등록해둔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면 됩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권한이야기가 표시됩니다. 간단하게 어려운 방법 없이 SSH 설치와 서버 접속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