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드디어 Android Wear가 공개되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웨어러블 기기에 적합한 환경으로 변경하여 추가개발된 웨어러블 전용 OS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내용은 Wear 소개 영상과 간단한 SDK 구조 페이지와 개발자를 위하여 Preview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개와 함께 기기들이 나올것이라고 하니 이건 하단에서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자료는 아래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Android Wear : http://developer.android.com/wear/index.html



Android Wear?

 구글에서 개발한 신규 웨어러블 전용 OS로 안드로이드 4.4.2 버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UI만 살펴보면 Google Now를 그대로 집어넣은 시계모양의 Preview를 만나 볼 수 있으며, 기존 Google Glass에서와 같이 음성 명령을 통해 문자를 전송하거나, 메시지를 확인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존 Android Phone을 사용하는 사용자 누구나 Android Wea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bble의 경우는 Android/iOS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비해서 아쉽지만 Google의 서비스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Android Wear 소개 영상

 Google Now가 그대로 들어가 있으니 안드로이드 폰에서 볼 수 있었던 Google Now 와 동일하게 현재 시간, 오늘의 날씨, 일정이 있다면 일정 정보 등이 표시되게 됩니다. 소개 영상을 보시면 더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실태니^^;



Wear로 할 수 있는 일?

 Google Now의 핵심인 "OK Google"을 통한 음성 인식이 가능합니다. Google Glass에서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가 가능하죠. 행아웃 메시지를 Wear에서 받아볼 수 있고, 만보기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보기보다 좋은것은 뛰거나 자전거 타거나, 걷거나 등의 행동에 따라서 체크하는 범위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 기능은 이미 매월 말에 Google Now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개발자 Preview

 개발자 Preview를 신청하면 AVD를 통하여 Android Wear를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별도 신청을 하여야 하고, 안드로이드 단말기에 Wear 앱을 설치하고나서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 오전에 이 문서를 살펴보지 않아서 사용을 못해보았습니다. Preview에서는 아직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 으로 찍힌다고 합니다.



SDK?

 SDK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크게 4가지 일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커스텀 UI를 생성할 수 있고, 데이터 전송, 센서 컨트롤, 음성 인식 등에 대한 API 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예정일은 올해 6월에 있을 I/O 전이나 당일날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ndroid Wear 제작사

 다양한 업체들을 볼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이 정리가 되는군요.

 칩셋 제조사 : Broadcom, intel, MIPS, Qualcomm, 중국의 칩셋 제조사인 Mediatek 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 : ASUS, HTC, LG, Motorola, 삼성

 액세사리 제조사 : FOSSIL GROUP


 Fossil Group이 유일하게 기존 시계와 같은 액세사리를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했을때 10만원 대의 제품의 시계들을 몇가지 볼 수 있는데 액세사리 제조사에서 스마트워치를 내놓는다면 어떨지 궁금합니다.


 오늘 공개가 되면서 알려진 제품들을 사진과 영상으로 만나보겠습니다.


소개 영상에 잠시 나온 G Watch

 G Watch라는 이름의 스마트워치로 LG에서 제작하였습니다. 영상에 잠깐 소개되었을 뿐 뒤에서는 프리뷰에도 별로 나오지 않은 제품입니다. 아래 사진은 영상 재생 중에 확인 가능한 사진으로 Preview 이미지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LG는 Nexus 4, Nexus 5 등을 통해 Google 과의 코업으로 완성도 높은 Nexus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Nexus 시리즈가 많이 팔리는건 LG 입장에서 좋은일은 아니지만 완성도가 높은건 인정할 만한 제품입니다. 사실 OS를 LG가 아닌 Google에서 만들었기에 더 완성도가 높은것이죠. G2에 비해서...


 쨌든 Android Wear 초기 제작부터 함께 참여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 Moto 360이 메인이라는....^^;

 올해 2분기 안에 제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Motorola Moto 360

 소개 영상 전반에 걸쳐서 나오는 이 제품은 Motorola에서 제작한 Moto 360 이라는 제품입니다. 둥근 원형의 제품으로 SDK에서 제공되는 AVD에서는 가로 360, 세로 360의 사이즈로 Preview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첫 장면만봐도 멋진 외관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사실 LG에 비해서 동그란 형태라는 점에서 기존 시계와 흡사하여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지지 않나 생각됩니다.


 Moto 360의 출시일은 올 6월 Google I/O에서 발표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여름에 출시되니 최초 공개는 I/O에서 이루어질것으로 보여집니다.




Android Wear 개발자 Preview 등록하기

 해당 홈페이지 하단에는 Preview를 하기 위해서 별도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추후 해당 페이지가 Android Wear의 개발자 페이지가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개발자 Preview 등록 : http://developer.android.com/wear/preview/start.html



 이동 하면 다른 안드로이드 소개 페이지와 유사한 구성으로 Preview 진행 방법과 내가 가진 앱에 적용하는 방법 등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전체 Android Wear에 대한 SDK는 아직 제공되지 않고, Preview(Notification) 처리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미리 적용하실 분들은 적용하여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Preview 등록 버튼을 눌러 간단한 자신의 개발자 계정만 입력하시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개발하여 등록된 앱이나, 이름 등은 모두 옵션으로 처리되어 있기에 적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무리

 Android Wear를 Preview 해볼 수 있는 최적의 영상입니다.



 오늘 오전에 실패한 Wear Round 버전입니다. 앱을 설치하고 연동해야 하는데 그러지 않아서 실패하더군요^^; 다시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다음글에서 진행하는 방법과 Wear과 페어링하는 방법등을 모두 소개하겠습니다.



 새로운 스마트 워치 세상이 열렸으면 합니다. 가장 시계의 기능을 가지면서 내가 받아야할 푸쉬를 좀 더 간편하게 제공 받을 수 있는 세상입니다. 사실 이것보다 몇단계는 더 진보해야 스마트폰이 상관 없는 세상이 되겠지만. 그 중 한단계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의 갤럭시 기어와 기어 2, 기어 핏. 그리고 스마트 시계중 가장 인기 제품인 Pebble, Pebble Steel, 전통적으로 스마트 워치를 출시한 소니, 그외 수 많은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사실 퀄컴도 스마트워치를 출시한 적이 있더군요^^;


 쨌든 안드로이드 진영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지 그냥 아무것도 없는것이 될지. 새로운 강자들의 진출이 있을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올해는 예상하건데 .. I/O 참여시에 Moto 360 또는 LG G Watch를 제공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올해 Google Glass 가 제공될것이라고 생각은 했으나. 그렇지는 않을것으로 보여지네요^^;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