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해당 블로그 포스팅은 WIX의 블로그 포스팅 요청으로 작성을 시작하였으나, 해당 내용은 제 주관적으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적다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Wix 홈페이지 메인의 사진들입니다. : http://ko.wix.com/



블로그? 홈페이지를 만든다?

 WIX라는 홈페이지 제작도구를 아시는지요? 저는 광고 개제와 블로그 포스팅 요청을 통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이미 알고 있으신 분들도 많겠지만 주요 내용을 살펴보니 정말 편리하게 홈페이지/블로그/쇼핑몰(유료)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을것 같은 도구였습니다.


 사실 블로그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쉽게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 누구나 계정만 있다면 설치하지 않고도 나만의 블로그 하나쯤은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는 내가 원하면 수정이 가능하지만 초보자가 하기에는 쉽지 않을것입니다. HTML(코딩), CSS 등을 알아야 하고, 해당 부분을 볼 줄 알아야 수정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하는 사람과 관련 코드를 배운 사람을 제외하면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뭐 배운다면 어려운것은 없지만^^;;


 이런 블로그들의 경우 국내에서는 포털 사이트들이 많이 제공하고 있으며, 저 역시 Tistor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는 웹에서 제공되며, 간단한 설정만 하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반면 쉽지는 않지만 내가 만든 서버, 내가 직접 관리하는 웹을 원하는 사용자들은 설치형 블로그를 사용합니다. 설치형 블로그들은 해외에는 WordPress, XE(구 제로보드) 같은 도구들이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들은 별도의 커뮤니티가 존재할 정도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고, 내 서버는 내가 관리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업데이트나, 탬플릿 등 수많은 부가 서비스들이 제공되고 있죠. 단점이라면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하여 블로그를 생성하는 비용보다는 많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부터 서버, 웹페이지 설치까지 모든 부분을 직접하여야 합니다. 이런 블로그들은 개인 서버 외에 수많은 호스팅업체를 통하여 제공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에는 cafe24 같은 곳이 있습니다. 무료도 있겠으나, 일정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Wix 소개 동영상



WIX 소개

 WIX가 어떤 서비스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이글 외에 몇개의 글이 더 작성되겠지만 우선 WIX를 알아보겠습니다.

 

 Wix는 2006년 3명의 설립자 Avishai Abrahami, Nadav Abrahami와 Giora Kaplan에 의해서 시작되었으며,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가질 수 있도록 만들자"가 모토라고 합니다. 이 한줄로 사실 WIX는 누구나 홈페이지를 만드는게 가능하다는 말로 들립니다. 실제로 제가 몇개의 글을 작성하면서 알아보겠지만 정말 쉬운지도 살펴보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무료! 서비스 이기도 합니다. 모든 서비스가 무료는 아니지만^^; 기본 홈페이지는 무료라는 말이 됩니다.


 현재 Wix 홈페이지는 한국어도 제공되고 있으며, 설명 동영상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Wix의 도움말을 따라서 보시면 더욱 편리하게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Wix 도움말 : http://ko.wix.com/support/main/html5


 Wix 아이콘은 X에 노란색의 사람 모양이 보이는군요^^; 현재까지 48,052,516개의 사이트와 45,000여명이 신규 가입하고 있다고 합니다. Wix는 별도의 플러그인을 앱이라는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간단하게 크롬이나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듯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기능들은 모두 다음 리뷰에서 작성해보겠습니다.


 메인 홈페이지에만 가도 수많은 템플릿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Wix 템플릿 미리보기 : http://ko.wix.com/website/templates


 Wix 템플릿을 살펴보면 크게 비즈니스 & 서비스, 음악, 엔터테이먼트, 온라인 쇼핑몰, 블로그, 레스토랑 & 숙박, 사진, 창조 예술, 디자인, 의류 & 소매, 단일 페이지, 개인용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사실 이 카테고리 모두를 보여주기에는 무리가 있으니 위의 주소로 접속하여 살펴보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모든 템플릿이 무료는 아니며, 디자인과 사용하는 기능에 따라서 유료로 구입해야 하는 템플릿도 존재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결제 모듈이 필요하기에 무료로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블로그 카테고리 첫페이지에 나오는 템플릿으로 큰 화면과 작은 화면 2가지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작은 사이즈의 화면이 바로 모바일용으로, 모든 페이지는 웹용과 모바일용 템플릿이 제공되게 됩니다.



Wix 주요 기능

 주요 기능을 아래와 같이 표시하고 있더군요. 쉽고 빠르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HTML5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드래그 엔 드롭 형식의 간단한 홈페이지 편집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Tistory를 사용하면 티에디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것과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Wix는 블로그만 전문으로 하는 서비스가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상당히 좋은기능으로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호스팅은 모두 무료라고 합니다.



 앱마켓은 첫 모습은 크롬 웹마켓을 보는듯했습니다. 생김새야 뭐 어떻든 생각보다 많은 앱이 존재하며, 이 앱은 안드로이드, iOS, 크롬 웹 스토어에 앱을 만들어서 올리듯 Wix에서 별도로 앱을 만들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ix 앱 개발 : http://dev.wix.com/


 앱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에 홈페이지 생성부터, 앱 설치까지 살펴보겠습니다. Wix는 모바일 전용 앱도 별도로 보여주고 있으며, 구글 광고를 붙이거나, 공유를 위한 버튼을 만들거나, 페이스북 라이크버튼, 페이팔을 붙이는 등의 거의 대부분의 행동을 HTML 코딩 없이 이런 앱을 통해서 제공할 수 있도록 수많은 앱이 제공중입니다.



Wix 가격

 Wix가 무료이긴 하나 프리미엄 플랜이라는 이름이 별도로 있습니다. 저장용량과 대여폭의 제한이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유료부분을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Commerce 부분을 보면 쇼핑카트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하기위해서는 eCommerce를 매달 $16.77을 납부하여 사용해야 하네요.


 정의 경우 저만으 도메인 thdev.net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도메인 연결" 플랜을 구입하게되면 매월 $4.08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 경우 Wix 광고가 포함된다고 하는데 어떤광고인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하였습니다. 그외 모든 프리미엄 플래에는 무료 호스팅과 수수료가 없고, Google 웹로그 분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Wix를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요청이 있어서 진행은 하였으나, 홈페이지를 HTML 코드 없이 내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보입니다. 더구나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접근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동영상 설명은 도움말에서 별도로 받을 수 있지만 아쉽게도 한국어 설명은 아니네요.


  순수 홈페이지를 운영해보고 싶으시거나, 쇼핑몰을 저렴한 비용으로 운영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괜찮은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뭐 전문적으로 홈페이지를 만드실 분들을 제외한 일반인이 접근하기 쉽고, 블로그 뿐 아닌 홈페이지도 만들어보고 싶으시다는 분들에게는 괜찮은 서비스같습니다.


 네이버에서 "홈페이지 만들기" 라는 이름으로 검색하였더니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 대부분 홈페이지 템플릿을 보여주고, 상담을 하라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그것에 비해서는 간단하게, 무료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Wix에서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앱을 설치해보는 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 


Wix 홈페이지 제작 도구 : http://ko.wix.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