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크롬 캐스트가 국내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크롬 캐스트와 미라캐스트를 간단하게 비교해보고, 크롬 캐스트에 대해서 작성합니다.


목  차

 1. 크롬 캐스트와 미라캐스트 비교! 크롬캐스트 개봉기

 2. 크롬 캐스트 사용하기! 로컬파일을 재생하려면? : http://thdev.net/572

 3. 크롬캐스트와 Chrome 브라우저 연결하기! 내 PC의 로컬 파일 재생하기! http://thdev.net/574


 구글의 크롬캐스트가 드디어 국내 정식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저는 어제인 5월 12일 아마존에서 구입한 크롬 캐스트가 약 1주일만에 도착하였더니.. 오늘 기사로 나오더군요^^; Amazon에서 크롬캐스트와 미라캐스트인 NETGEAR Push2TV을 함께 구매하여 약 $120 정도 들어갔습니다. 미라캐스트는 국내에서 구입하는것보다 Amazon에서 구입하는게 훨씬 저렴하긴 합니다. 국내는 최소 8~10만원 이상의 가격에 판매되는것에 비해서 Amazon은 저렴한것은 $30~70 정도로 구입이 가능했습니다.



크롬캐스트 vs 미라캐스트

 

 크롬 캐스트

 미라캐스트

 용도

 크롬 캐스트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컨텐츠 재생에 최적.

 예) Youtube, Google Music 등

 Android/PC등 미라캐스트를 지원하는 단말기의 화면 자체를 TV로 출력하는 용도.

 연결 방식

 캐스트가 직접 Wi-Fi에 연결

 미라캐스트로 기기와 연결

 컨텐츠 재생 방법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중 Youtube, Google Music, Tving(국내), 호핀(국내) 등 시청가능,


 추가 어플 설치시 로컬 파일을 재생가능(MP4)

 모든 컨텐츠와 화면 자체 공유 가능하나 인터넷상의 컨텐츠를 보기위해서는 해당 기기가 중계

 장점

 스마트폰이 컨트롤러 역할로 동작하여, 액정이 꺼져도 컨텐츠 재생에 문제가 없음.

 모든 화면이 출력되며, 크롬 캐스트 지원의 경우 크롬캐스트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

 단점

 크롬 캐스트 자체가 Wi-Fi 및 HDMI 출력을 하기에 발열이 심함.

 연결된 기기의 인터넷 상태에 따라서 화면의 품질이 차이가 큼.

 별도 Wi-Fi 연결을 하지 않아 크롬 캐스트 방식을 지원하더라도, 실제 데이터 입/출력은 폰을 통해서 동작.



 간단하게 위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크롬 캐스트는 특정 컨텐츠를 보기위한 목적으로 미라캐스트는 컨텐츠와 상관 없이, 스마트폰 화면 자체를 공유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별도 Wi-Fi를 연결하는 크롬 캐스트가 더 고화질로 영상 시청이 가능하여 장점을 가지지만, 대신 발열이 심합니다.


 금일 부터 판매되는 크롬캐스트와 함께 Tving, 호핀에서 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저는 그중 Tving을 결제하여 사용하고 있어 Tving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크롬 캐스트는 오프라인인 하이마트, 온라인인 gmark, play store 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Google play chrome cast : https://play.google.com/store/devices/details?id=chromecast

 G마켓 : http://event.gmarket.co.kr/html/201405/140514_chromeCast/onsite/chromeCast.asp



크롬 캐스트 개봉기

 저는 약 1주일의 시간이 소모되어 크롬 캐스트가 도착하였습니다. 크롬 캐스트가 12일날 도착하였으나, 크롬 캐스트 국내 발매 기사가 13일날 나와서 14일인 금일 출시되었습니다. 공식적인 가격은 4만 9천 900원, 저는 Amazon에서 미라캐스트와 함께 구입하여 $120이 들었습니다.


 도착한 크롬캐스트입니다. 저는 미국 출시용 Chromecast로 하단에 영문으로 간단한 사용, 온라인을 통한 음악, 비디오, TV를 즐기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이번 국내 출시로 Tving과 호핀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측면에는 Chrome cast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와 한국의 뒷면 케이스는 다르겠지만 미국에는 hulu PLUS, Netflix를 이용할 수 있고, 국내에는 Tving과 호핀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Tving을 통해 잠시 사용해보았는데 YTN 실시간 방송을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하얀색 바탕에 크롬캐스트 로고가 선명하게 보입니다.



 박스를 오픈하면, 크롬 캐스트 사용방법과 크롬 캐스트가 눈에 보입니다. 크롬 캐스트는 HDMI 단자와 USB 전원 단자, 버튼이 하나 존재하는데 이 버튼이 무슨 버튼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TV와 연결하는 방법은 HDMI로 TV와 크롬 캐스트 연결, 보조 전원 장치로 USB 케이블이 존재합니다. 이 USB 케이블은 데이터 전송을 위한 케이블이 아닌 전원 공급용 케이블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박스 구성품

 박스에는 USB 전원용 케이블과 HDMI 확장 포트, 콘센트에 연결할 수 있는 충전기가 들어있습니다. 아쉽게도 220v가 아닌 110v라서 한국에서는 바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크롬 캐스트 본체입니다. chrome 로고가 붙어있는 검정색과 도금되어있는 HDMI 포트가 있습니다. TV와 연결하고, USB 전원 공급을 해야 크롬 캐스트가 실행됩니다. 전원 공급과 함께 크롬캐스트가 로딩되고, 간단한 셋팅 몇가지를 진행하고나면 크롬 캐스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USB 연결은 마이크로 5핀으로 일반 스마트폰 연결 USB 케이블을 그대로 이용하면 됩니다.



마무리

 크롬캐스트와 미라캐스트의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크롬 캐스트의 장점이라면 Wi-Fi에 직접 연결하여 스마트폰과 기기와 상관 없이 영상 시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롬브라우저에 Chromecast 앱을 설치하면 PC에서 보던 Youtube도 컨트롤하여 함께 시청이 가능합니다. 여러사람이 함께 보는것을 즐기는 문화가 있는 미국에서는 괜찮은 제품이고, 한국에서도 나쁘지는 않지만 그동안 Youtube, Google Movie를 제외한다면 볼수있는 컨텐츠가 없었던 점이 아쉬웠으나, 금일 부터 Tving, 호핀에서 컨텐츠 시청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추가로 로컬파일을 재생하기 위해서는 Android market에서 추가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면 컨텐츠 재생이 가능합니다.


 다음 리뷰에서 크롬캐스트와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연결하여, 크롬캐스트로 시청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목  차

 1. 크롬 캐스트와 미라캐스트 비교! 크롬캐스트 개봉기

 2. 크롬 캐스트 사용하기! 로컬파일을 재생하려면? : http://thdev.net/572

 3. 크롬캐스트와 Chrome 브라우저 연결하기! 내 PC의 로컬 파일 재생하기! http://thdev.net/574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