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 App

Android L Preview!

taehwan 2014. 7. 2. 08:45
728x90

 이번 Google I/O에서 공개되었던 Android L의 개발자 Preview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구글이 처음으로 설치가 가능한 Preview 버전과 개발 SDK, Emulator를 공개하였습니다. Emulator의 경우 64-bit OS를 제공하고 있으며, 설치가 가능한 Nexus 5, Nexus 7(Wi-Fi 2013) 버전은 32 bit O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기들이 64-bit CPU가 아니기에 32-bit OS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ndroid L의 주요 특징 : http://thdev.net/581


 해당 버전은 어디까지나 Preview 버전이기에 어떤 문제가 있을지 어떤 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 알지 못합니다. 실제로 제가 설치한 단말기에서도 2번의 Rom을 설치하였습니다. 1번째는 Kakaotalk가 설치가 안되었으며, 2번째는 Dropbox 등의 앱들이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kakaotalk가 설치되어 동작하게 되니 1 번째에서 동작하던 앱들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웹뷰기반의 앱들은 설치가 되더라도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있으며, Native(그냥 앱) 역시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것은 Android L을 배포하는 곳에 경고 메시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테스트 되지 않았기에 어떠한 문제를 담고있을 수 있으며,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버전은 Android SDK Preview License에 따른다. 아직 정식 버전이 아니기에 있을 수 있는 경고를 해두었습니다. 테스트 용도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Warning: This is a preview version of the Android system image, and is subject to change. Your use of this system image is governed by the Android SDK Preview License Agreement. The Android preview system image is not a stable release, and may contain errors and defects that can result in damage to your computer systems, devices, and data. The preview Android system image is not subject to the same testing as the factory OS and can cause your phone and installed services and applications to stop working.



Android L Preview Version

 - 현재 제공되는 버전은 개발자용 Preview 버전입니다.

    개발자용 Preview 버전은 아직 안정화가 되지, 개발이 진행중인 버전입니다. 개발자가 미리 앱 테스트를 하여, Android L에서 오류가 나는지 확인할 수 있는 버전으로 당연히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버전을 단순히 미리 경험해보겠다고 설치하시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설치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현재 설치가 불가능 한 앱설치가 되더라도 실행되지 않는 앱들이 많이 존재하며, 초기화를 진행하면 다시 사용가능해진다고는 하나,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초기화를 매번할 수는 없습니다. 배터리 역시 아직은 안정화 되지 않아서 배터리 소모가 많습니다. 다시 한번 개발자용 Preview 라는 점을 명시하시고, 위와 같은 경고메시지를 감안하고 사용해보겠다 하시는 분들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제가 사용하는 은행 앱은 사용이 가능하였으며, 카카오톡이 설치가 안되는 경우, Dropbox가 설치는 되나 사용 할수 없는 경우 도 있었습니다.


 - I/O에서 발표된 모든 UI가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I/O에서 발표된 UI가 모두 적용되지는 않았습니다. 간단하게 전화와 계산기를 통해서 만나 볼 수 있으나, 아직 버그가 존재합니다. 그외 추후 구글 앱들이 업데이트 되면 Android L과 무관하게 기존 Android Version에서도 동일한 UI 사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 ART 가 적용된 버전

    Android L 부터는 ART(Android Run Time)이 적용되는 버전입니다. 기존의 Dalvik의 사망선고와 함께 앞으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Run Time은 ART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이전 버전의 Android 4.4(Kitkat) 버전에서의 ART를 생각하고 설치하였으나 아직은 OS 오류로 인해 많은 앱을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어느앱이 안된다라고 말할 수 없으며, 초기화 할때마다 설치가능한 앱이 달라짐을 확인하였습니다. 개발자용 Preview 버전이라는 점 명심해주세요.


 - 32-bit, 64-bit 버전이 공개

   개발자라면 Emulator를 이용하여 64-bit 버전을 미리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그외 Nexus 5와 Nexus 7(Wi-Fi)(2013) 버전에서는 32-bit 용 Android L Preview 버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Android Device에서의 64-bit는 올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에 출시예정인 64-bit Process와 함께 새로운 Android L의 정식 버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Android L Preview

 Android L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I/O에서 발표된 동영상 하나면 Android L의 새로운 UI인 Meterial design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현재 Android L Preview를 설치하더라도 설정과 계산기, 연락처 정도에서만 Meterial design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Android L을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경고문이 보입니다. 웹페이지에 존재하는 경고문과 동일한 메시지의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ndroid Lock

 Android Lock의 오른쪽 Kitkat의 화면과 Android L의 왼쪽 화면입니다. 차이가 확연하게 보입니다. 기존의 잠금화면을 가리키던 원형의 아이콘이 사라졌고, 하단의 Navigation 버튼도 사라졌습니다. Lock 화면에서는 바로 전화앱을 실행하고, 잠금을 해제하고, 카메라를 실행할 수 있는 화면이 자리잡게되었습니다.


 또 상단의 Notification 아이콘들이 표시되지 않고 통신사 로고가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이전 버전의 알림 아이콘들은 새로운 알림창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새로운 제스쳐 1가지가 추가되었으며, 기존에 락화면에 위젯을 표시할 수 있던 기능은 우선은 보이지 않고있습니다. 

 락 화면의 하단의 3가지 아이콘에 따라서 락 화면을 품과 동시에 전화를 실행하고, 카메라를 실행하고, 락을 해제하는 기능을 제공하고있습니다. 기존의 잠금화면에 보이던 동그란 원은 더이상 보이지 않고, 락 화면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수정한것 같습니다.


 충전중에는 충전된 % 만 표시해주었으나, 신규 UI에는 충전까지 남은 시간, 충전이 완료된 후 경과 시간 등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왼쪽이 Notification이 보이지 않는 일반적인 화면이고, 오른쪽이 Notification이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앱이 설치되고 있는 상태, 설치 완료상태, USB debugging 등 개인의 설정에 따라서 다 보여줄 것인지 말것인지 설정도 가능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아웃의 메시지를 Notification에 보여주기 싫을 경우 개인정보 관련된 내용을 보여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Notification 디자인

 락화면과 비슷하게 만들어진 Notification 입니다. 왼쪽이 최신 L의 Notification이고, 오른쪽이 기존의 Notification 입니다. 이 Notification은 단순하 기존 처럼 드래그가 되는것이 아닌 위로 올리거나 내릴때마다 한쪽으로 모아지는 UI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책을 넘기듯 한쪽으로 밀려나는 UI로 한 화면의 공간에 많은 Notification 을 보여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대신 기존의 Notification을 한꺼번에 종료할 수 있는 아이콘은 사라졌고 왼쪽과 같이 심플해보이는 화면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단축 아이콘이 존재하던 부분이 왼쪽과 같은 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오른쪽 상단에 화면 전환 버튼 또는 2 손가락으로 Notification을 내리면 표시되던 창이였지만 지금은 상단의 배터리 표시 부분을 누르거나 Notification을 좀 더 내리면 표시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버튼 누리기가 좀더 편해졌는데 자주 사용하는 Wi-Fi, Bluetooth는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On/Off 처리가 되며, 하단의 텍스트를 누르면 설정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새로보이는 Notification 을 누르면 좋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정 시간동안 Notification에 대한 알림이 오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Preview 라서 그런지 완전해보이지는 않지만 아래와 같은 화면을 가질것으로 생각됩니다.



Notification - Do not disturb

 알림 영역의 방해 금지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Notification의 알림 버튼을 누르면 설정이 가능하며, 단순히 한시간, 2시간 등 시간단위로 셋팅이 가능하며, 계속 켜둘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셋팅 정보를 보면 폰, 메시지에 대한 각각 설정과 누구에게도 방해를 받지 않을지, 특정 그룹만 제외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로는 밤동안도 꺼둘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사용하지 않고, 10~7시로 잡혀있습니다. 직접 설정을 통해서 시간 셋팅이 가능하며, 평일에만 또는 매일 등의 일정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은 회의를 하거나 방해받지 않고 싶거나. 등에 사용할 수 있는기능으로, 사실 Apple과 삼성 폰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존재하던 기능입니다.



Navigation 버튼

 Navigation의 버튼도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버튼의 디자인이 세모 동그라미 네모로 변경되었을 뿐 하는 행동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어느게 더 직관적인지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으나, 위치가 변경된것은 아니라 혼돈을 주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테스크(작업 관리자)

 태스크 UI가 변경되었고, 이 태스크 디자인은 크롬브라우저를 실행하면 볼 수 있는 UI와 비슷합니다. 이 태스크는 현재는 기존의 태스크와 동일하게 앱 단위로 동작하지만 추후 업데이트시에는 특정 앱의 특정 기능을 바로 실행할 수 있는 태스크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신이 즐겨찾는 페이지로 바로 가고 싶다면. 현재는 브라우저, 검색 또는 즐겨 찾기를 눌러야 하지만 이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태스크의 즐겨찾기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게 될 수 있습니다.



계산기

 동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는 가장 이쁘게 만들어진 UI 입니다. 현재로썬 계산기와 전화 앱에서만 해당 먼저 만나볼 수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기존에는 옆에 뭐가 있는지 알 수 없는 UI 이였지만 새로운 UI는 옆에 무엇이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터치 UI도 추가되었습니다. 동영상으로 미리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설정

 설정이 검정색의 화면에서 화얀색으로 변했습니다. 검정색 계통은 개발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색상이긴 합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가 검정색을 사용하였을때 AMOLED를 사용함으로 인해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자 시작한 UI 이기도 합니다. 쨌든 다음버전은 다시 흰색의 배경의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가로모드도 제공됩니다. 거기에 검색 버튼도 추가되었습니다. 찾기를 좀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전화/문자

 전화 받기의 경우 아래와 같은 팝업 UI가 적용됩니다. 대신 모든 화면에서 뜨는것은 아니며, 웹서핑 중이거나, 게임 중이거나 등의 환경에서 아래와 같은 팝업이 표시됩니다. 이 팝업 UI를 가진 LG의 단말기도 있었지만 구글 안드로이드에서 직접 적용해주었습니다. 간단하게 바로 받거나 끊을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전화 UI도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Android 4.4.3부터 변경된 UI와는 조금 다르게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전화 종료버튼이 동그란 원으로 표시되고 나머지 메뉴들은 모두 상단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일시중지 저장, 다이얼 패드 표시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Notification 바도 새로 변한 UI에서는 검정색이 아닌 해당 앱에 맞는 구성으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추후 다른 앱들도 적용이 가능하였으면 좋겠군요.



배터리 사용량과 배터리 절약 모드

 이번 Android L은 배터리를 절약을 위한 프로젝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아직은 개발자 Preview 버전이고, 최적화가 안되어 있어 배터리 떨어지는 속도가 빠릅니다. 약 5시간 정도 사용을 한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거기에 배터리 Saver 모드가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설정되었있습니다. 이 메뉴는 배터리의 메뉴버튼을 통해서 접근이 가능하며, 항상 켜둘 수도, 사용하지 않음, 5, 10, 15, 20% 의 단위로 배터리 절약 모드를 가동할 수 있습니다. 저는 성능을 제대로 보지 못하였으니 폰에 따라서 1시간이 연장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 외

 그외 현재 버전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는데 version 코드가 그냥 L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정식 명칭인지 가칭인지는 모르겠으나 지금은 L입니다. 커널도 최신버전은 3.4.0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심심해서 눌러본 버전 코드의 이미지 입니다. flv 테스트 파일이 재생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직 공식적으로 어떤이름과 어떤 버전 코드로 출시될지는 알려지지 않지만 이번 업데이트가 대량으로 많이 변하기 때문에 5.0일 확률이 높아보입니다.




앱 설치 시 오류

 Android L의 안정화가 되지 않아서 아래와 같은 오류가 표시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4.4의 ART 적용에서도 설치가 안되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Android 최적화가 안되었기에 나는 버그로 이런 앱들이 상당히 많이 존재하며, XDA 등에서는 별도로 리스팅을 해두고 있습니다. 앱을 수정하기 보다는 안드로이드 OS 문제로 보여지는 오류로  다음 Preview 버전에서 수정되어 나오길 바랍니다.



마무리

 안드로이드 L은 개발자 Preview 버전입니다. 일반적으로 설치해서 사용하기에는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버그도 많고, 앱이 설치되지 않을 수 있는 상황도 생깁니다.  다만 재설치를 해서 다시 사용해야 할 정도인지는 생각을 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단순히 이뻐진 UI를 고집해서 설치하시는 것이라면 비추천 해드립니다.


 저는 개발자 테스트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 설치하였으나 이것저것 버그들이 많이 존재하여 현재는 그냥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말쯤에 다시 올려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UI가 이뻐서 설치하시려고 하시는 것이라면 설치하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