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넥서스 4, 5, 7, 10 버전의 안드로이드 킷켓 버전이 공개되었습니다. Factory Image를 다운 받아 완전 초기화도 가능하지만 명령 한줄 수정으로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Google+에서 대화를 하던 중 Factory Images를 이용한 업데이트 방법을 알게되었습니다. 아래는 관련 원문입니다!^^ 소개해주신 SeongJae Park 님 블로그입니다.

  http://dry-kiss.blogspot.kr/2012/04/s-404.html


이 글을 읽기전에 알아야 하는 것은?

 fastboot.zip을 압축하여 공유합니다.

 fastboot.zip 다운로드 : https://www.dropbox.com/s/mefmd5i7jgeewz7/fastboot.zip

 Factory Image를 다운로드

  Factory Images 다운로드(가장 최신버전은 4.4) : http://bit.thdev.net/OQRoqD


안드로이드 UNLOCK 상태이면 다음 글을 읽어주시면 되지만 UNLOCK 상태가 아니라면 UNLOCK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 경우 아래 글을 참고하시는것과 동일하므로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간단하게 업데이트 하시기 바랍니다.

  넥서스 시리즈 Factory Images 설치하기 : http://www.thdev.net/259


 이글에는 가장 기초적인 USB 드라이브를 설치하거나 하는 등의 내용은 제외하겠습니다. Factory Images 완전 초기화 하는 글을 가셔서 USB 드라이브를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준비단계

 1. Factory Images 다운로드, fastboot.exe 준비

 2. 다운로드 받은 Factory Images를 압축해제

 3. Factory Image를 다운받아 압축해제하고, fastboot.zip 파일을 같은 폴더로 복사


fastboot -w 의미는?

 구글에서 OTA를 제공할때는 원본이 아닌 update.zip이라는 파일을 제공합니다. 이때 업데이트 말그대로 OS의 버전을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Factory Images를 이용하면 폰을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롬을 갈아치우는 식으로 변경하게 되지만, 간단한 코드 수정만 하면 완전 초기화가 아닌 update.zip 과 동일한 방식의 업데이트를 진행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코드를 수정하실 때 윈도우 notepad가 아닌 워드패드 등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fastboot -w update image-nakasi-[version].zip


fastboot를 통한 명령어를 제공합니다. -w 는 fastboot에 포함되어 있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w erase userdata and cache

 fastboot -h 를 입력하면 보여지게 되는 문구입니다. -w를 옵션을 주게되면 사용자의 데이터와 cache를 완전히 삭제한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다면 update는 뭘 의미할까요?

update <filename>   reflash device from update.zip

 update는 device에 롬을 다시 쓰라는 의미가 됩니다.

 위의 명령을다시 설명하면 fastboot -w 일단 사용자 데이터와 cache를 삭제하고, update image-yakju-jzo54k.zip 을 통해 롬을 새로 설치하라라는 의미가 됩니다.

 제가 설명하려고 하는 결론은 fastboot의 옵션 중 -w를 지우게 되면 사용자 데이터와 cache를 삭제하지 않고, update.zip(OTA)를 받아서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적용하기

 flash-all.bat 파일을 워드패드로 열고, fastboot -w update image-yakju-jzo54k.zip 부분의 -w를 삭제하고 저장합니다.


Factory Image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Fastboot mode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휴대폰을 완전 종료합니다. 전원이 꺼진 상태로

 4.4 업데이트 가능한 넥서스 버전 : 전원 + 볼륨 작게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준비되면 작업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작업대기가 되었다면 아래의 명령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꼭 flash-all.bat를 열어서 -w 를 삭제하셔야 합니다.)

휴대폰의 대기상태가 되었으니 이제 준비해둔 폴더의 flash-all.bat를 실행만 하시면 됩니다.

 이후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롬이 설치됩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켓의 화면입니다. 넥서스 5는 왼쪽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고, 런처가 지원안되는 경우는 오른쪽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런처가 모든 폰에서 제공되지 않고 있으므로 별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실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구글 런처 : https://www.dropbox.com/s/ymbf0fessnuphq5/com.google.android.launcher-0.9.6.886092.apk

 아래가 4.4 버전으로 설치된 버전이지만 런처는 왼쪽과 오른쪽 2가지로 나뉘어집니다. 왼쪽은 새로운 런처로써 위쪽 알림바와 하단의 네비게이션 버튼이 투명으로 변합니다. 오른쪽은 기존런처로 기존과 동일합니다.


마무리

 UNLOCK이 되어 있으신 분들은 기존 데이터를 유지한 상태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처음 구매하시면 UNLOCK을 해두는게 좋긴하죠. 업데이트 때마다 사용하기 편하니깐요. 갤럭시 넥서스도 더이상 업데이트가 되지 않으니 위와 같이 간단한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는 제품은 넥서스 4, 5, 7, 10 입니다. 이상으로 Factory Images를 통한 업데이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