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Google Play Store를 통해 영화 구입이 가능하게 된지 8개월 정도되었습니다. 8개월 동안 엄청난 양의 영화들이 올라왔고, 최근에는 극장 동시 개봉하는 영화도 Google Play Movie에 등록되기도 합니다. 볼건 정말 많지만 실제로 결제문제와 자막 문제를 격으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이 글을 남깁니다.


Google Play Movie 사용법

  http://thdev.net/302


 우선 자막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자막을 실행사기 위해서는 영화를 재생합니다. 영화를 재생하는 중에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지 않고, 재생 컨트롤은 보여지지 않습니다. 그냥 화면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왼쪽 하단에 CC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CC 버튼의 하단에 빨간색 라인이 보인다면 자막이 잘 보여지고 있는 화면입니다. 거꾸로 CC만 있고, 빨간색 줄이 보이지 않는다면 자막이 보여지지 않고 있는 경우입니다.

 간혹 Google Movie에서 영상에 자막이 입혀져 나오거나, 오류로 한국어가 아닌 영어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막은 모두 한국어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정말 몇몇 영화는 자막 자체가 오류로 인해 반만 나오는 경우도 있고, 싱크가 안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요구를 해야겠지만 그 외에는 모두 자막은 정상입니다.

 제가 구매해서 본 영화가 약 100편 이상이지만 이 중 2편 정도가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꼭 한국어라고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지만 모두 1개의 자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어 또는 한국어라고 나오더라도 영화의 설명에 자막이 한국어 라고 적혀있다면 모두 자막이 있는 영화입니다.


 구매 및 대여를 하기 전에 꼭 아래 메시지를 확인 후! 영화를 구매하세요.

 이 영화의 댓글에도 영화 평이 아닌 자막이 안나와요 환불해주세요! 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그렇지만 여기다가 글을 쓴다고해서 환불을 해주지 않습니다. 언제부터가 잘못된것인지... 환불해주세요 라는 글은 국내에서 만든 마켓에서나 보이던 글들인데 언젠가부터 구글 Play store에서도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환불 하는 방법도 아래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결제시 구매 금액 문제

 구매 할때 2중으로 구매되는 경우가 있다는 글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실제로 2중 구매가 되는 경우가 아닙니다. 카드를 등록하고 처음 결제를 할경우 이 카드가 정상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1차로 1$를 결제를 하게 됩니다. 국내 시스템에는 이런게 없지만 해외의 시스템은 이렇게 처리를 하게 됩니다. 

 결제 중 오류! 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시스템이 알아서 환불을 해주게 됩니다.

 단, 돈은 바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국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구글, 애플, MS 등 해외 결제 시스템 모두 14일 약 2주의 점표 확인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그렇기에 환불을 하더라도 14일 약 2주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국내 서비스 역시 실제 점표가 확인되는데 1~2주의 시간이 걸리는 점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영화 할인에 대한 불만의 글도 보여서 작성해봅니다. 구글에서 잘 못한점도 분명 있습니다. 영화를 할인하는 부분은 구매가 아닌 대여에 대해서만 적용이 되는 점을 알리지 않았던 문제가 있습니다. 실제로 영화 할인을 보면 50% 세일을 하지만 대여에 대해서만 하는 경우도 있고 구매까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순히 할인을 안한다라고 욕을 할게 문제가 아니라 확인해보는 소비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영화 환불 방법

 구글 월렛을 접속해야 합니다.

   http://wallet.google.com

 

 저는 구매한게 많아서 아래와 같이보이고 있습니다. 이중 Canceled 된것은 아래의 모록과 같이 취소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환불해야하는 목록을 우선 클릭합니다.


결제 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구글에 연락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하단의 빨간색 부분입니다.


 구글에 취소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내용도 미리 정해져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을 추가하는게 취소될 확률이 높습니다. 100% 취소되는것은 아닙니다. 이미 영화를 다 봤는데 취소해달라고 한다면 취소가 불가능하겠죠. 영화 재생에 대한 정보가 서버에 있을 태니깐요. 예전에 취소신청을 했었는데 약 3주 정도가 걸렸던것 같습니다.


마무리

 처음에는 영화 자막으로 시작해서 결제시 청구되는 금액, 영화 구매 취소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취소를 할려면 구글 월렛을 접속해서 위와 같이 주문 취소를 해주면 됩니다. 댓글에 "자막이 안나와요. 환불해주세요" 또는 "환불해주세요"가 아니라 직접 하셔야 합니다. 결제 오류는 자동으로 취소가 이루어지지만 서비스가 국내가 아닌 해외의 $로 처리가 되기에 1~2주이상의 환불/실제 결제 기간이 소요되게 되는 겁니다.

 자막 역시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는게 좋습니다. 아쉬운 점은 이 자막 정보가 한눈에 들어오게 해뒀더라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구글도 이 자막 문제 때문에 처음에는 CC를 항상 off로 해두는 설정을 했다가 이후 한국만 CC 버튼을 없애고, 무조건 자막 설정으로 변경을 했던적이 있습니다. 이후 최신 버전에서는 다시 CC를 보이게 하고 대신 이 CC를 항상 ON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자막이 안나오는 경우는 위에서 작성한 글을 참고하시어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