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G의 순정 런처에 대해서 작성하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해본 런처중에서 사실 가장 불편할 수 있었던 런처였습니다. 앱 관리하는 방식을 보면 Go 런처와 유사하지만 앱을 강제 종료 시킬 수 있는 별도의 메뉴를 제공해주지 않고, 런처에 포함된 별도의 창으로 제공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저는 LG의 런처를 사용하지는 않고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단하게 엘지 G2에 포함된 엘지 런처의 구성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LG 런처 살펴보기

 G2에는 SW 네비게이션 버튼이 들어가있어서 SW 네비게이션이 포함되면서 LG 런처에서는 자연스럽게 투명 배경화면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이 옵션은 시스템 설정 -> 화면 -> 터치 버튼 설정페이지에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런처에는 기본 페이지가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페이지에는 엘지에서 설치해둔 앱과 위젯과 통신사 어플이 배경화면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하단의 메뉴 버튼이 있는 Dock에는 최대 7개까지의 아이콘을 올려둘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에는 5 x 5로 아이콘과 위젯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설치해둔 어플은 삭제가 가능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2가지로 분리됩니다. 확인은 시스템 설정 -> 어플리케이션 -> 다운로드 앱 에서 확인 가능하며 삭제가능한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외 다른 런처를 사용하게 되면 투명 배경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런처에 올려둔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오른쪽과 같이 아이콘을 수정할 수 있는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별도의 창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의 사이즈를 1x1 또는 2x2로 변경하거나, 아이콘을 바꾸거나, 사진 아이콘으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꾸미기를 좋아하시는 경우에 참 좋은 메뉴같습니다.


앱 삭제, 단축 아이콘 만들기

 메뉴 목록에서 단축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축 아이콘을 만들경우 아래와 같은 메뉴 2개가 표시됩니다. 앱 정보와 삭제 또는 단축 아이콘을 그냥 올려두면 됩니다. 저에게 아쉬운 점은 저 앱 정보 버튼을 눌렀을 때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앱 정보가 아니라 런처에서 제공하는 앱 정보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에는 문제는 없지만 가끔 앱을 강제 종료 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팝업으로 앱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팝업으로 제공되다보니 앱 삭제와 확인 버튼만 존재합니다. 앱 정보를 보면서 강제 종료를 해야할 경우도 있을탠데 이렇게 제공하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반면 시스템 정보에서는 강제 종료, 삭제 버튼, 데이터 삭제 등의 모든 버튼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별도 팝업으로 보여줄 필요가 있을지는^^;


앱 관리

 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앱은 아니고, 삭제가 가능한 앱에 대해서 바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Go 런처에도 적용되어 있는 기능으로 아래와 같이 X 버튼이 표시됩니다. 역시 팝업을 통해서 앱 관리 메뉴가 표시됩니다.


제스쳐

 2가지 제스쳐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손가락을 모으는 제스쳐 기능과 두 손가락을 밖으로 밀어내는 제스쳐 기능입니다. 왼쪽이 모으는 것이고, 오른쪽이 밀어내는 것입니다. 모으는 경우에는 화면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런처의 숫자를 동적으로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 반대로 밖으로 밀어내는 경우에는 배경화면만 보이고 싶을 때의 기능입니다. 배경화면을 제외한 모든 아이콘과 위젯은 사라지게 됩니다.


홈 설정

 홈 화면에 대한 설정페이지가 별도로 있습니다. 이 설정은 시스템 설정 -> 홈 화면 설정으로 접속하시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홈 화면에 대한 전반적인 설정으로 기본 런처에 대한 설정 기능도 담고 있습니다. 순정 엘지 런처일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테마 설정, 배경설정, 스크린 이동 효과, 홈 스크린을 계속 돌게 할지에 대한 설정, 항상 기본 화면 을 보여줄지에 대한 설정이 있습니다.

 런처의 위젯과 아이콘들을 백업하는 백업 기능도 있습니다.


마무리

 엘지 런처는 순정의 런처의 확장형이라고 보여집니다. 확장형이지만 약간은 부족하고, 오랫동안 유명한 Go 런처와 유사한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삼성의 터치위즈와도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런처야 어차피 UI이고, UI를 어떻게 잘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오랜기간 Go 런처를 사용하였고, 최근에는 카카오톡 런처 같은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어보입니다. 사용자 마다 이쁘게 꾸밀 수 있는 런처를 좋아하는 사람이 많으니 ^^; 적절한 런처를 사용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엘지의 런처는 엘지에서 제공하는 엘지 숍에서 런처용 테마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유료와 무료 버전 2가지가 존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