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G2를 사야할까? 넥서스 5를 사야할까? 고민하시는 분이 있으실지 모르겠네요. 일단 G2를 사용중인 제가 하고 싶은말은. G2 사지말고 넥서스 5사라! 입니다. kt의 경우 LTE-A 지원도 안되고, 다른 통신사도 LTE-A 지원을 하더라도 LTE와 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느끼는 채감상의 속도일 뿐 실제 사용의 속도와는 다릅니다.

 제가 사용하는 데이터 속도는 10 Mbps 정도가 나오면 동영상 재생을 끊김없이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정도입니다. 이건 네트워크 속도의 이야기입니다.


 넥서스 5와 G2에 대한 주관적인 이야기를 작성합니다.

G2와 넥서스 5의 사양 차이는?

 넥서스 5는 LTE지원이고 G2는 LTE-A 지원입니다. (카메라 화소를 잘못 작성하여 수정하였습니다. 2013. 11. 03)

 

 넥서스 5

 G2

 CPU

 Qualcomm snapdragon 2.3 GHz

 Qualcomm snapdragon 2.3 GHz

 메모리

 2 GB RAM

 2 GB RAM

 액정

 4.95 1920x1080 Full HD(IPS)

 5.2 1920x1080 Full HD(IPS), 제로갭 터치

 카메라

 전면 130만 화소

 후면 OIS 적용된 800만 화소

 전면 210만 화소

 후면 OIS 적용된 1300만 화소

 배터리 2,300 mAH
 무선 충전 지원
 배터리 고정

 2,610 mAH

 무선 충전 미지원(별도 케이스 필요)

  (해외 버전은 지원)

 배터리 교체 가능

 저장소

 16 / 32 GB

 32 GB
 SD 카드 지원 불가능

 가능

 무게

 130 g

 143 g

 기타

 구글 4.4 KitKat 지원

 레퍼런스폰

 자급제 폰으로 무약정

 블루투스 4.0 지원

 DMB 지원

 안드로이드 4.2.2

 약정 후 구매가능

 블루투스 4.0 지원

 노크온 적용

 T머니/캐시비 사용가능


 간단한 스펙은 위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를 지원하는 넥서스 5와 제조사 커스텀을 한 G2를 비교해보았습니다. G2를 구매하고 사용하고 있는 현재. 제 솔직한 느낌은. OS에서 메모리 관리를 하지 않고, 2 GB인 메모리인데도 메모리가 부족함을 느낍니다. 제조사앱이 너무 무겁고, 통신사 앱도 켜져있고, 거기에 OS에서 메모리 관리를 하지 않는다는 점.. 안드로이드 4.0 부터 메모리 관리를 아주 잘 해주는대. 버벅거리면 갤럭시 넥서스 보다도 느려집니다.


제조사 VS 구글 순정 메모리 관리는?

 제조사폰의 가장 좋은점. 아니 가장 최악의 단점은 안드로이드가 순정이 아니라 제조사 커스텀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제조사 커스텀의 순위는 HTC > 삼성 > 그외 회사입니다. HTC가 커스텀을 가장 잘하고, 그다음 삼성입니다. 삼성 갤럭시 S3를 사용할때도 그 좋은 사양에 메모리가 부족해서 메모리 킬러 앱을 사용한적이 별로 없습니다. G2는 하루에 2~3회씩 메모리 킬 어플을 사용하게 됩니다.

 구글 순정이라고해서 메모리 킬러앱을 사용하지 않는건 아닙니다. 넥서스 4는 메모리가 충분하여 굳이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습니다. 메모리가 부족한 넥서스 7, 갤럭시 넥서스의 경우는 기본 메모리가 1 GB에 못미치고, 넥서스 7의 경우 CPU가 테그라 칩셋이다보니 더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에 비해 넥서스 4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넥서스 5와 G2의 메모리 관리를 넥서스 4와 G2로 비교해보자면. 당연히 넥서스 4입니다. 최신 커널 소스를 사용하지 않는 커스텀의 문제도 있고, 엘지가 빠트리고 커스텀하는게 많은것 같습니다.


배터리?

 배터리를 비교해보죠. 국내 공식 출시된 G2의 모델은 2,610 mAH 배터리를 교체형으로 2개를 지원해줍니다. 넥서스 5는 2,300 mAH의 고정형 배터리와 무선충전을 지원해줍니다. G2는 별도의 커버를 필요로하는데 아직 공식 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으로만 봐서는 당연히 G2가 좋습니다. 거기에 교체형으로 여분의 배터리도 주구요. 넥서스 5는 그에 비해 주는게 없죠.

 넥서스 5의 OS는 KitKat입니다. 안드로이드 4.4로써 KitKat이 적용되었고, 이번 버전에서는 배터리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실제로 사용했을때 얼마나 효율이 좋을지는 알 수 없지만 이건 채감상이라서. 실제 사용에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급제 폰 vs 통신사 약정 구매

 폰 가격으로 보면 90만원대와 50만원대입니다. 당장 돈이 있으시다면 50만원을 한번에 주고 Nexus 5를 구입하는게 이득입니다. 묵여있는게 싫고. 자급제 폰을 잘 활용하면 싸게 구입하게 되는것이고. 요금제도 자유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약정으로 구입하면 요금제의 제한, 할부금 지원은 뻥티기..를 볼 수 있죠. 전 가능하면 자급제폰을 추천합니다.

 성능상 G2보다 넥서스 5가 더 좋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넥서스 5와 G2 결론은?

 단순히 이런 비교로 어떤 폰을 사야한다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넥서스 5는 자급제 폰이면서 LTE 지원이 가능합니다. 돈을 바로 주고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이죠. 반면 G2는 약정을 잘 찾아야하고. 그 찾는 약정은 매주 변경이 됩니다. 발품을 많이 팔면 싸게살수도 있습니다.

 일단 제 결론은 엘지에서 손 안된 OS를 추천합니다. 메모리 관리도 잘 안되고, 기본 메모리가 너무 많이 차지합니다. 배터리는 그만큼 빨리 떨어집니다.


 이런 분들에게 G2를 추천합니다. TV보는걸 즐기고(DMB), 약정으로 싸게 사고 싶다. 넥서스 5를 살 만한 돈이 없다. 약정으로 넥서스 5보다 싸게 구입하고 싶다?? 대신 요금제는 제한걸어서 사용하겠다 하시는 분. 기본앱이 설치되어 있으니 사용하기 쉽다. 엘지의 특화 서비스인 노크온을 즐기고 싶다.


 이런 분들에게 Nexus 5를 추천합니다. 한번에 구매하고, 약정에 걸리는거 싫다. 기본앱 지우는게 귀찮다. 제조사의 쓸때 없는 앱을 싫어한다. 특화 서비스인 노크온은 없어도 구글에서 직접 관리해주는 OS가 좋다. 레퍼런스 폰으로 재미있게 롬질을 해보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상 저는 G2를 쓰고있지만 당연히 구글 OS를 더 좋아합니다. 그래서 넥서스 5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굳이 지울필요도 없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