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본문

 mSATA RAID 구성이 끝나고 윈도우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MSI GE40의 하드디스크 2개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 주의해야할 부분과 윈도우 8.1을 설치할때 지원되는 항목등을 살펴보겠습니다.


MSI GE40-i7 Splinter Edition에 mSATA 2개로 RAID 구성하기 : http://thdev.net/531


UEFI 설정

 내용 참고 : 위키 백과 - UEFI

 우선 UEFI는 한국말로 "통일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라고 하는 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운영체제외 플랫폼 펌웨어 사이의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규격으로 IBM PC 호환기종에 사용되는 바이오스 인터페이스를 대체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대용량 장치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규격이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UEFI로 설정하게 되면 좀더 빠른 부팅과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UEFI 설정을 하기위해서 Del 을 통해 CMOS에 접속합니다. Boot 메뉴에서 Boot mode select를 선택합니다.


 Boot mode select는 3가지가 지원됩니다. LEGACY, UEFI, UEFI with CSM 이렇게 3가지입니다. LEGACY는 구형의 인터페이스입니다. 이걸 사용해도 되겠지만 UEFI를 사용하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설치하는 OS에 따라서 UEFI로의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가있습니다. 윈도우도 8.1부터 UEFI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 8에서는 그냥은 설치가 불가능합니다. 별도의 UEFI 모드 부팅이 가능한 파일을 추가하여야 부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윈도우 8.1 설치

 UEFI와 RAID가 설정된 제 노트북 GE40에 윈도우를 설치하려고 합니다. 윈도우는 8.1 이고 UEFI 모드 지원이 되는 버전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하드디스크가 2개가 있습니다. 보조 하드디스크가 "드라이브 0"으로 잡혀있고, 주 하드로 사용해야하는 드라이브가 "드라이브 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주의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0"번에 설치하실것이라면 드라이브 0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 자동으로 윈도우에서 필요한 파티션을 분할해 주니 문제가 없습니다. 단, 0 번이 아닌 1번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1번 디스크를 선택하고, 새로 만들기 버튼을 꼭 눌러 적용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0번에 윈도우 부트파티션이 생성되어, 추후 컴퓨터 부팅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영향은 윈도우 부팅이 안되고 그냥 꺼지는 상황입니다. 저는 이 윈도우 부팅시 꺼지는 상황으로 인해서 AS에 보내었습니다. 결론은 D 드라이브가 되는 "드라이브 0"을 포멧하면 되긴 합니다.


 저는 그 부분 때문에 노트북 AS에 보낸적이 있어서 이렇게 남겨둡니다. 꼭! 1번의 디스크에 설치하실 때에는 여기에서 1번을 선택하고, 새로 만들기를 완료 한 다음 필요한 파티션을 미리 분할하도록 해야합니다.


 윈도우 8.1에서 지원되는 UEFI 모드로 설치하게 되면 4개의 파티션이 분할 됩니다. 복구파티션, 시스템, MSR 예약 파티션, 주 파티션으로 나뉘어 집니다.


UEFI 모드로 윈도우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Boot Option에서 Windows Boot Manager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AID 0의 성능 - HD Tune

 RAID 0의 성능을 체크해보았습니다. RAID0으로 잡힌 디스크의 성능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기본 보장 속도가 550MB의 읽기 성능을 가졌는데 RAID 0의 성능은 최고 967.1 MB/s이고 최저 755.0 MB/s 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평균 850.4 MB/s 입니다. CPU 사용율은 11.4%입니다.


 2 번째 체크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최고는 967.2 MB/s이고 최저는 758.8 MB/s입니다 평균 849.8 MB/s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RAID 0의 성능 - ATTO Disk Benchmark

 ATTO Disk Benchmark로 측정한 결과값입니다. 최대 994 MB/s의 읽기 성능을 나타내고, Write는 967 MB/s의 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4 KB는 126 MB/s의 쓰기 속도와 384 MB/s의 읽기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무리

 MSI GE40을 통해서 나오는 최고의 속도로 보입니다. 읽기 쓰기 속도는 위와 같은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찾아보니 도시바 mSATA에서 지금은 ADATA의 mSATA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ADATA의 mSATA가 좀 더 좋아보이긴 합니다. 이벤트는 아직까지 진행하는것 같습니다. 100대가 안팔린건지는^^;;


 UEFI 모드를 통해서 윈도우 8.1을 설치하였고, RAID 0을 구성하였습니다. 하드디스크 2개를 사용하는 경우 주의할 점만 잘 해결하면 윈도우 사용에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개인 광고 영역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