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Play store의 앱이 설치되는 방법과 자동업데이트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Play store의 앱 설치는 iOS와는 다르게 여러개를 한번에 설치하는 형태가 아니고, 여러개가 한번에 설치된다고 아시는 분들이 있으신것 같아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앱이 어떻게 설치되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Wi-Fi를 이용해서 앱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지, 3G와 LTE 데이터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지가 더 중요한 사항일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Play store의 앱이 어떻게 설치되는지와 iOS에서 설치되는 방법과 간단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iOS의 앱 설치 vs 안드로이드 앱 설치

 iOS : 동시에 최대 3개의 앱이 다운로드 받아지고, 설치가 이루어집니다.

 Android : 예전에는 동시에 몇개가 설치되었지만 최근에는 1개의 앱이 다운로드 받아지고, 1개의 앱이 설치됩니다.



Android 앱 설치 과정

 1개가 다운로드 받아지고 1개가 설치가 되는지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진행 중 표시가 1개만 되고있고, 설치 역시 1개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알림바가 더 정확하게 알려주는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기존 앱이 다 설치되고나서 새로운 앱이 다운로드/설치 가 진행됩니다.



앱 전체 수동 업데이트

 play store의 내 앱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자동 업데이트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아무런 앱이 설치되지 않을때만 자동 업데이트가 활성화 됩니다. 이렇게 설치를 진행할 때도 권한은 확인이 가능합니다.


 변경된 권한 정보가 있거나, 수정이 되면 아래와 같이 전체 권한에 대해서 알려주게 됩니다. 확인 후 설치하시면 되겠지만 사실 편리하게 권한을 볼 수 있지는 않습니다. 기존과 어떤게 달라졌는지나 그런정보를 알기가 좀 어렵습니다.



앱 자동 설치 설정

 요즘 Play store는 데이터 망을 사용할 경우 간혹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설정해둔 값에 조건에 맞는데도 업데이트가 안되는 상항이 발생합니다. "네트워크 대기중" 이라는 표시가 뜨는데요. 이 경우가 뜨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일정 용량 이상의 데이터를 받을 경우는 기본값이 Wi-Fi로 설정(대부분 게임에 해당)


 LTE에서도 업데이트 하는 경우가 있는데 간혹 "네트워크 대기중"이라고 뜨기도 합니다.


 설정 방법은 메뉴의 설정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Wi-Fi에서 업데이트 하도록 되어 있으며, 데이터 네트워크와 자동업데이트 안함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메뉴중 1개를 설정해두시면 됩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안드로이드에서 앱을 어떤식으로 설치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iOS에 비해서 다양한 제조사의 폰에서 돌아가다보니 안드로이드는 앱 설치 중 간혹 느려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과거 안드로이드 2.3.3에서는 앱 설치/업데이트를 동시에 수십개 진행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상당히 느렸었고, 이후 계속 앱 설치하는 방법이 변경되었었지만 현재는 최종 1개의 앱 다운로드와 1개의 설치를 진행합니다. 다양한 폰에서 모두 동작해야하니 이렇게 한게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간혹 느려지는 폰은 파티션의 문제일수도 있고, 설치된 앱이 많아서일수도 있습니다. 메모리 부족의 경우도 있고, 입출력이 느린 SD카드에 앱을 옴겨놓은 경우도 해당됩니다. 3.0 이후부터는 안드로이드에 SD카드라는 개념이 빠져있기에 제조사에서 넣어주지 않는한 SD카드에 앱을 옮기는건 불가능합니다. 삼성의 경우는 이렇게 해주고 있긴합니다.


 간단하게 앱 업데이트 방법과 설정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