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Ubuntu에 SSH 서버를 설치하고, PuTTY를 이용하여 터미널 접속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SSH?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837917&cid=2959&categoryId=2959

 SSH는 secure shell의 약자로 공개 키 암호 방식을 사용하여 원격지 시스템과 암호화된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암호화된 메시지를 주고 받기에 보다 안전한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Ubuntu에 SSH 설치

Ubuntu에 ssh 설치는 간단하게 아래 한줄이면 ssh 설치가 가능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ssh


 설치가 완료된 ssh는 별도로 설정하지 않아도 기본 22번 포트로 설정되어 있어 추가로 수정해야 할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만약 ssh의 config 파일을 수정할려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수정하시면 되며, 필요에 따라 #을 지우셔서 옵션 활성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vi 또는 gedit를 사용하여 수정하시면 됩니다.

sudo vi /etc/ssh/sshd_config

sudo gedit /etc/ssh/sshd_config


sshd_config의 설정을 수정하셨다면 아래 명령어를 통하여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시켜줄 수 있습니다.

sudo /etc/init.d/ssh restart



PuTTY 다운로드

 터미널 접속시에 주로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프로그램과 소스코드는 MIT 라이센스와 BSD 라이센스를 기준으로 배포되는 프리웨어 프로그램으로 별도의 설치도 필요치 않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PuTTY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실행할 수 있습니다.

PuTTY 다운로드 : http://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download.html

 홈페이지 접속한 후 x86의 PuTTY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PuTTY 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첫 화면에 바로 IP 주소 또는 URL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현재 PC의 IP 주소 확인은 아래 명령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ifconfig


ifconfig를 이용하여 현재 로컬의 IP 주소를 확인 하고 아래 터미널에 IP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IP 주소를 입력하고 자주 사용하는 목록에 추가하려면 아래 Saved Sessions 부분에 저장할 이름을 적고, 오른쪽 메뉴의 save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하단의 목록을 더블클릭하면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PuTTY를 사용할 경우 한글은 텍스트 오류가 나게 됩니다. UTF-8 로 변경하고 접속해야 한글 깨짐 현상이 없으니 메뉴의 "Translation"을 눌러서 "Remote character set:"을 UTF-8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최종 Putty를 실행한 상태입니다. 접속시에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접속이 되며, 우분투 내 터미널을 사용하는 환경과 동일합니다. 외부에서 접속할려면 22번 포트에 대한 방화벽(공유기)에서 열어두어야 하며, 이 경우 외부 IP 주소를 확인하거나, UR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