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Android NDK 설치 방법을 소개합니다. 과거에도 소개하였지만 그간 설치 방법도 많이 변하였고, 버전 업데이트도 있었습니다.

 가장 최신 버전의 NDK인 r10e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과 Android studio 1.3 Preview 버전에서 NDK 설치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Android NDK 다운로드

 NDK 홈페이지 : http://developer.android.com/ndk/index.html

 Android NDK 페이지도 이쁘게 개편되었습니다. 간단한 Android NDK 소개와 다운로드, Sample, Reference를 옛날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NDK 툴을 다운 받으면 예제가 있었고, 찾아서 보아야 했지만 별도 다운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근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모두 zip으로만 제공되었는데 OS 별로 제공 타입이 조금 씩 다릅니다.

 그래서 설치하는 방법도 조금씩 다르죠.

 Window : 설치형인 exe

 Mac OS X / Linux : bin 으로 압축을 해제하여 사용합니다.

 NDK 다운로드 페이지 : http://developer.android.com/ndk/downloads/index.html#download



다운 받은 파일 설치 방법

 윈도우 설치

 윈도우는 다운받은 exe 를 다운로드 받아 실행하면 해당 폴더에 압축이 자동 해제됩니다. 다운로드 폴더가 사용하는 기본 폴더일 경우 /Download 폴더에 생성이 됩니다.



 Mac OS X / Linux

 맥과 리눅스에서는 약간의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1. Terminal을 실행합니다.


 2. 다운로드 폴더로 이동합니다.

 3.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압축 해제를 진행합니다.

 chmod 로 권한 설정을 변경하고, bin을 압축 해제합니다.

ndk$ chmod a+x android-ndk-r10c-darwin-x86_64.bin

ndk$ ./android-ndk-r10c-darwin-x86_64.bin


 기본 적으로 Download 폴더에 압축을 해제합니다.(다운 받은 폴더)



맥에서 Path 지정하기

 1. Terminal을 실행합니다.


 2. ~/ 인 자신의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자신의 디렉토리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Text editor이 실행됩니다. 마우스 키보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니 이것을 추천드립니다. */

open .bash_profile


/** VI 에디터가 실행됩니다. VI 기본 명령어 입력 방버을 아신다면 아래 vi 로 실행하세요 */

vi .bash_profile


 3. 아래 명령어를 이용하여 path를 등록합니다.

  사용자 명 부분은 자신의 디렉토리입니다.

export NDK_ROOT=/Users/사용자명/Downloads/android-ndk-r10e

export PATH=$PATH:$NDK_ROOT


 4. ndk-build가 위치에 상관 없이 호출 될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의 터미널에서도 호출이 가능합니다.

 터미널을 껏다 다시 켜면 ndk-buil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roid Studio에서 NDK 다운로드 방법

 지난 5월 Google I/O에서 발표하였던 Android studio NDK 지원이 Preview 5.0이 나온 현재까지 정식적으로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NDK 다운로드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한 방법 말고 Android Studio를 통해서 NDK 툴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OS 별로 설치 경로가 다르지만 Mac OS X와 Window에 다운로드 된 경로 정보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Android Studio 1.3 Preview 1.0 이상부터 지원합니다.

 Android Studio 1.3 Preview 1.0 이상으로 업데이트 하시면 아래의 경로에 Android SDK 다운로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의 SDK Tools 맨 하단에 Android NDK 1.0.0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체크를 하고, 적용/완료를 누르면 다운로드가 완료됩니다.



 맥의 경우 위의 이미지에 나오는 경로를 찾아가면 NDK 빌드가 있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인 r10e 버전이 다운로드 받아져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NDK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Studio를 통해 다운로드 받게 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특히 Path를 등록하고 사용하는 경우에 별도 수정없이 ndk-build를 실행할 수 있겠습니다.


NDK 경로 - Mac OS X

~/Library/Android/sdk/ndk-bundle


NDK 경로 - 윈도우

 윈도우의 경우 AppData 폴더가 숨겨져 있습니다. 접근하려면 직접 입력하여 접근이 가능합니다.

C:\User\사용자이름\AppData\Local\Android\sdk\ndk-bundle



마무리

 빌드 하는 방법은 옛날과 다를게 없지만 NDK 버전이 올라가면서 NDK 개발시에도 어느정도 디버깅이 가능해졌습니다. 특히 JNI를 생성할 경우 Java와 JNI 간의 data type이 틀렸다는 정보를 Log 상으로 확인이 가능하며, 때에 따라 보정도 해줍니다. 단순히 심텍스 오류가 나던 과거와는 다르게 메모리가 초과했거나, 메모리 접근이 잘못된 정보 등도 조금이나마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C와 java를 연결해주는 매개체인 jni를 만들어야 하는 단점은 여전히 있습니다.


 오랜만에 ndk 빌드를 할 기회가 생겨 다시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