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곧 Android M Preview 2가 나오겠지만 Preview 1의 설정 부분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 노티피케이션 변경 사항

 - 시스템 설정 변경 사항


다음 글에서는

 - 앱 관리


위와 같은 내용으로 이번 글에서는 노티피케이션과 시스템 설정 변경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폰 정보

 Android M Preview 1의 버전 정보입니다. Kernel version은 3.4.0이고, Build 번호는 MPZ44Q입니다. 이번주 또는 다음주 중에 Preview 2가 나온다는것 같습니다.


 Android M의 대기시간은 기존 5.1.1 버전보다는 길어졌습니다. 배터리가 100% 상태로 대기하면 10시간 이상의 대기 시간을 가집니다. 15% 미만의 경우 최대 절전모드가 동작하기에 배터리 시간은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 중인 앱은 260개의 앱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고, 1년간 사용한 넥서스 5입니다.

 Android M의 경우 메모리가 안정적으로 동작하고 있어서 120시간 이상을 사용하여도 Lollipop에서 노래가 꺼지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다만 120시간 이상 사용하면 시스템이 간혹 다운되어 재부팅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네요.



노티피케이션

 노티피케이션이 약간의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와이파이 설정과 블루투스 설정은 기존과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소리 나지 않는 모드가 아래 옵션으로 들어갔습니다.(근데 이 부분은 Andorid Lollipop에서도 있었지만 실제 적용은 안되었던 기억이...)



 방해 금지 모드는 아래와 같이 3가지 타입을 가지게 됩니다. 모든 음량을 음소거 하거나, 알람만 울리게 하거나, 앱 설정에 따라 특정 앱의 소리만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방해 금지 모드에 대한 음소거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시간에 대한 off 설정과 시간단위 off 설정 2가지로 분리됩니다. +, -를 이용하여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볼륨 조절 시스템은 노래를 들을 때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노래를 듣고 있을 경우 노래 음량을 조절하지만 오른쪽 끝의 아이콘을 눌러 확대된 창을 통해 시스템의 벨소리 설정과 노래 볼륨 조절, 알람 음량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화 통화중에는 전화 통화 음량이 함께 표시됩니다.) 

 Lollipop에서 사라졌던 진동/소리 설정이 아래와 같은 확대된 창에서는 바로 가능한데 왼쪽의 벨소리 아이콘을 눌러주면 바로 진동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뭐 크게 변한건 없으니 변한 부분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기기 설정

 기기 설정 부분의 저장소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저장소를 누르면 바로 내장 저장소가 표시되었지만 리스트로 한번 더 표시되고 있습니다. Lollipop 부터 정식적으로 지원되는 확장 SD카드에 대한 대응으로 UI가 교체된것으로 보입니다. 외장 SD카드를 지원하는 경우에는 아래 화면에 SD카드에 대한 내용이 함께 표시될 수 있으며, 좀더 쉽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중인 넥서스 5의 용량이 26.76GB(전체 36GB) 중 17.41 GB 가 남아있다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세부 용량 정보는 한번더 눌러주면 표시됩니다. 전체 용량과 남은 용량, 앱, 사진, 비디오 등의 용량 정보를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각각 눌러주면 앱관리, 사진 동영상 관리 등의 창으로 바로 이동이됩니다.



개인설정

 개인 설정에 기존 런처에 보이던 Google 아이콘이 통합되었습니다. 런처에서는 Google 설정 아이콘이 사라졌습니다. 완전히 통합된것이 아닌 설정 UI와 별개의 UI가 표시됩니다. Google 설정은 기존에 런처의 아이콘에서 제공되던 방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됩니다.(구글 서비스에 업데이트에 따라서 내용은 변경됩니다.)


 보안 설정의 스마트 Lock 부분입니다. 이 부분 역시 Google Play service 설정이 업데이트 되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저는 Smart Lock을 사용하고 있는데 Moto 360과 페어링 상태일때 자동으로 Lock이 해제되고, 위치 정보에 따라서 해제됩니다. 그리고 구글이 특허를 내었던 On-body.. 행동을 분석하여 락을 자동으로 해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이 동작합니다.

  이동중에 락을 해제할일이 발생합니다. 사용자의 몸에 들고 있다는 전제하에 움직임이 발생하게되면 계속적으로 락이 잠기게 됩니다.

  락을 해제 해도 바닥에 폰을 두게 되면 자동으로 다시 락이 잠기게 됩니다. 일정 시간이상 움직임이 발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락이 잠기게 됩니다. 따라서 움직임을 감지하여 이 사람이 계속 사용한다라고 판단합니다.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 부분입니다. 개발자 옵션에 따라서 맨 하단의 시스템 UI 설정이 표시됩니다. Preview 1에서는 실제로 동작은 하지 않습니다.



 개발자 옵션에 보면 2가지 새로운 기능이 보입니다. 시스템 UI 설정 옵션과 테마 설정이 보입니다. 메트리얼 디자인을 검정/화이트로 강제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둘수도 있는데 자동의 의미를 잘 모르겠네요....


 시스템 UI 설정 옵션인데 아래와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동작은 하지 않고, 오류가 납니다. 현재 Preview 1에서는 그렇습니다. 추후 서비스로 제공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우선 개발자 옵션에서 제공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새로운 런처

 새로운 런처입니다. 런처의 아이콘 목록입니다. 최상단에 앱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툴이 생겼고,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한 앱 4개가 표시됩니다. 왼쪽에는 가나다 순서(영문은 ABC)순서로 정렬되어 있고, 빠른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검색시에는 아래와 같이 관련 앱들이 나열되게 됩니다.



 위젯의 UI도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 그냥 나열되어 있던것에 비해 앱 이름을 기준으로 나열되어 있어 위젯을 찾기 더 쉬워졌습니다.



마무리

 다음 글에서 Android M의 새로운 앱 관리 시스템을 살펴보겠습니다. 앱 관리 글을 쓰는 중에 .. Preview 2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Preview 2가 나오게되면 Preview 2의 내용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직까지 100% 완벽하게 동작하지는 않아서 동작하는 부분 위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