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Android M Preview 1 에서 변경된 앱관리 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앱 관리 메뉴는 기존에는 설치된 앱(다운로드 앱), 실행 중인 앱, 전체 앱 순으로 표시되었습니다. M 부터는 하나의 탭으로 표시되며, 다운로드 앱이 모두 표시됩니다. (시스템 앱은 아래와 같이 별도 옵션을 설정해주어야 표시됩니다.)


  새롭게 고급옵션이 추가되었고, 모든 앱에 대한 설정(데이터는 초기화 대상에서 제외)을 초기화 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목록에는 용량 정보와 앱 이름이 함께 표시됩니다.



 앱 정보를 누르면 앱에 대한 상세 정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다른 부분이 스토리지 정보만 표시되었지만 M 버전 부터는 스토리지, 데이터 사용율, 퍼미션 알림 설정, 타 앱에서 실행하였을때 기본앱 관리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정 앱 관리에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을 통합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앱이 사용중인 배터리 정보도 앱별로 별도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삭제와 강제 종료 버튼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스토리지 정보는 스토리지를 눌렀을때 아래와 같이 표시되며, 전체 용량, 앱 용량, 데이터 용량을 표시합니다.(기존에는 앱 목록에서 바로 보여주던 부분이죠.)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인 경우에도 데이터 사용율을 표시해줍니다.(기존 데이터 사용율의 페이지를 바로 보여주게됩니다.)



고급 설정

 새롭게 고급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고급 설정에서는 기본 앱 관리, 앱 링크 관리, 퍼미션 관리(M의 주요 기능), 배터리 관리에서 제외된 앱 관리, 메모리 관리가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기본 앱 설정의 경우 브라우저, 전화, SMS 앱에 대한 기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 설치된 브라우저, 전화앱, SMS 앱에 대한 기본 앱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Lollipop 부터는 SMS는 하나의 앱에서만 관리 할 수 있도록 변경된 부분이며, 브라우저 앱은 설치된 모든 앱중 기본으로 사용할 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앱 권한

 Android M에서 필수 기능으로 소개한 앱 권한 설정 페이지입니다. Preview 1에서는 정상 동작하지는 않지만 아래와 같은 8개 권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 카메라, 연락처, 위치 정보, 마이크, 전화, SMS, 센서까지 8개의 앱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버전에서는 동작하지 않아서 실제 동작 방법이 어떤지는 알수 없네요..



 권한을 사용하는 앱 목록이 나열되어집니다. On/Off 를 할 수 있도록 표시됩니다.



최적화 무시

 아래의 목록은 Battery 최적화를 무시하는 앱들입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앱들이 무시를 하게 됩니다. 아래 앱들은 On/Off 기능이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어서 변경은 하지는 못합니다. 배터리 최적화가 동작하게 되면 Android M의 Doze 기능에 따라 배터리 최적화 기능이 동자하게 됩니다.



메모리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메모리를 보여주게 됩니다.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앱 기준으로 나열합니다. 시스템의 Android OS가 가장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프는 평균과 최대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표시되는 목록을 누르면 상세한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커널, 캐쉬, 네이티브의 용량을 각각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마무리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M의 앱 관리를 살펴보았습니다. 미리 써둔 글이라서 Preview 2에서 변경된 내용이 발생하면 업데이트를 하려고 합니다. 현재는 Preview 1입니다. 미리 쓰는 글이니....


 아직 동작하지 않는 퍼미션 기능이 Preview 2이상에서는 정상동작하였으면 합니다. 일단 기존 Lollipop때와는 다르게 M은 프리뷰를 1달째 계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뱅킹이 동작하지 않고, 몇몇 기능이 정상동작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Lollipop Preview 버전보다는 안정적으로 동작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