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넥서스 7에 Ubuntu 설치가 가능합니다. Ubuntu 홈페이지에서 베타버전을 배포중이기 때문에 편리하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진행전에 제가 작업했던 작업환경을 소개하고 진행하겠습니다.


경고

 Nexus 7을 UNLOCK를 하여야 합니다. UNLOCK을 진행하게 되면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되게 됩니다. 한번 UNLOCK를 해두시면 이후에는 데이터 초기화가 강제적으로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작업 환경

- Nexus 7 32GB Wi-Fi

- Ubuntu 12.10

 윈도우에서 하셔도 됩니다. 별도의 img 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꼭 우분투에서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Ubuntu에서 제공하는 자동화 툴을 사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USB 드라이브 설치도 필요 없구요.


사전 준비

Nexus 7 UNLOCK

    UNLOCK를 하게되면 다른 넥서스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가 진행됩니다. 초기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필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하셔야 합니다. USB 저장소와 상관 없이 모두 초기화가 이루어집니다.

- Ubuntu 환경

   Ubuntu에서 진행하면 훨씬 편하지만 윈도우에서 메뉴얼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제가 설명하는 부분은 Ubuntu에서 진행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설치하는 방법은 추후 멀티부팅을 설치하는 부분에서 윈도우에서 진행하겠습니다.

- Ubuntu에서 진행하기에 Google USB Driver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서는 Google USB Driver가 필요합니다.

- USB 케이블

- OTG 케이블

   OTG 케이블의 경우 Nexus 7에 설치된 Ubuntu를 사용할 때 키보드 마우스가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OTG 케이블을 미리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참고 사이트

 Nexus 7에 Ubuntu를 설치하는 방법은 Ubuntu Wiki 페이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wiki.ubuntu.com/Nexus7/Installation

 해당 사이트에 설명된 내용을 번역한것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설치를 진행하면서 사용한 내용만 아래에 추가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진행하는 방법은 추후에 새로운 글 또는 해당 글에 추가하겠습니다.


Ubuntu에 Ubuntu-Nexus7-installer 설치

 Ubuntu에서 터미널을 실행하여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간단히 3줄이며 사용하시는 인터넷 환경과 PC 성능에 따라서 소요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해당 툴을 설치하면 사용자가 별도의 패키지를 다운받을 필요 없이 자동으로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ubuntu-nexus7-installer 를 Ubuntu 패키지에 추가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ubuntu-nexus7/ubuntu-nexus7-installer


 추가한 패키지 리스트를 다시 받기위해 update를 진행합니다.

sudo apt-get update


 최종적으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sudo apt-get install ubuntu-nexus7-installer


 설치 된 Ubuntu-Nexus7-Installer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xus 7 UNLOCK

 이제 Nexus 7을 UNLOCK 해야합니다. Ubuntu를 설치하기 위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UNLOCK는 여느 Nexus 시리즈와 모두 동일합니다.

 Nexus 7을 완전히 종료한 상태로 오른쪽 부분에 위치한 전원 버튼과 볼륨 다운 버튼을 동시에 누르시면 Fastboot Mode에 접속하게됩니다. Nexus 7은 진동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진동피드백은 없습니다. 


USB가 연결되어있는지 확인을 하기위한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fastboot devices


제품이 확인되면 아래명령을 입력합니다.

sudo fastboot oem unlock


아래와 같은 화면이보이게 됩니다. 모든 데이터가 초기화 되니 진행할 것인가에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볼륨 업/다운 키는 위와 아래로의 이동 버튼이며, 전원 버튼이 확인에 해당하는 버튼입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UNLOCK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이 완료되면 아래 명령으로 reboot 합니다.

sudo fastboot reboot-bootloader


Nexus 7용 Ubuntu 설치

 처음에 설치했던 Nexus7-Installer을 실행합니다. 2개의 버튼 중 install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몇가지 확인사항이 존재합니다. yes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진행 중


 모든 패키지를 다운받으면 자동으로 Ubuntu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 윈도우에서는 자동툴이 따로 없으므로 모두 명령을 통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설치는 약 5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Core successfully가 뜨게 됩니다.

그리고 필요한 파일을 Nexus 7에서 설치하는대에 몇분이 소요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Factory Images를 통해서 완전 초기화

 설치했던 Ubuntu를 Factory Images를 통해서 완전히 초기화 하시면 됩니다. 해당 내용은 Nexus S, Galaxy Nexus와 동일하기에 아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http://www.thdev.net/259


Nexus 7에 올린 Ubuntu 13.04

 최초 자동으로 부팅이 되는데 필요한 root filesystem 설치에 10분정도 예상하시면 됩니다. 이후 부팅이 되고 Ubuntu 셋팅 및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root filesystem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부팅이 시작됩니다.


 처음 부팅을 했더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더군요. 전 이게 다인지 알았습니다. 설치를 진행하기 위한 Live 형태로 부팅이 된 모습입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설치 메니저가 실행 됩니다.

 셋팅을 진행 때 가상키보드와 터치를 통한 마우스 클릭이 가능합니다. 해상도가 높기 때문에 직접 터치는 힘들어 보이지만 생각보다 터치가 잘되고 있습니다. 가상 키보드 역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 OTG 케이블을 통해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하시면 더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언어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사용하시 듯 드래그, 선택 모두 가능합니다.


무선랜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SSID가 숨겨진 경우에는 해당 메뉴에서 추가가 불가능합니다.


지역 설정인데 터치를 통하거나, 아래 New Youk을 눌러서 Seoul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계정과 비밀번호 설정입니다. Ubuntu 순정이기에 해당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입력 부분을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가상키보드가 실행이 됩니다.

사용자 이름, 컴퓨터 이름, 비밀번호를 설정하시고 완료를 하시면 됩니다.

 설치되는데 약 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듯 합니다.


 최종적으로 설치된 Ubuntu 13.04 버전입니다. PC에 설치한 Ubuntu와 동일하게 동작하고, 대신 터치에 적합한 가상 키보드를 제공합니다.


마무리

 간단히 Ubuntu 설치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빠른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해상도에 맞는 Ubuntu는 아니기에 OTG를 통해 키보드 마우스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가상 키보드와 터치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화면이 작기에 직접 터치는 역시 힘들죠. 다음 글에는 윈도우에서 Android와 Ubuntu의 멀티부팅 설치를 진행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