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제가 사용하는 Ubuntu는 11.10 입니다. 이 우분투에 윈도우 8 설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가상머신 프로그램인 VirtualBox를 이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3개의 리뷰로 분리하여 진행하겠습니다.
1. Ubuntu에 VirtualBox 설치 및 윈도우8 설치 준비
2. 준비된 가상 머신 설정 및 윈도우8 설치
   http://thdev.net/90
3. 설치된 윈도우8 사용하기
   http://thdev.net/91

이번리뷰는 1. Ubuntu에 VirtualBox 설치 및 윈도우8 설치 준비 를 작성합니다.

Ubuntu에서 VirtualBox를 설치하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1. VirtualBox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
   VirtualBox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가장 최신 버전의 VirtualBox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른방법도 동일하긴 합니다.
    아래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해당되는 os 버전을 찾아 다운 받습니다.
    http://bit.thdev.net/z7Y53R

2.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통한 설치 (다른 os는 위 사이트 참고)

VirtualBox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virtualbox-4.1
3. Ubuntu Software Center을 이용하여 "virtualbox" 를 검색 한 후 설치하는 방법(그림 참고)


위의 3가지 방법을 통해 VirtualBox 설치가 가능합니다.
초보자라면 3번 방법을 추천 합니다. 사실 2번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명령어 2줄이면 설치가 가능하니깐요)
 
설치된 VirtualBox를 검색합니다.(우분투 기본인 유니트를 통해서 검색한 사진입니다.)

 
새로운 가상머신 만들기
 VirtualBox Manager가 실행되면 아래와 같이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왼쪽 상단의 New 버튼을 클릭합니다.

 
Welcom to the New Virtual Machine Wizard!!
 새로운 가상머신을 만들기전 환영 및 프로그램 사용법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다 읽었다면 Next를 클릭합니다.


가상머신 이름, os Type을 정합니다.
 가상머신 이름은 자기만 알아보면 되기에 아무거나 지정하셔도 됩니다. 전 window8로 정했습니다.
 os Type을 잘 선택하셔야 합니다. 일단 ms 윈도우이기에 Microsoft Windows를 선택합니다. 다음 버전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윈도우8이 현재 64bit 밖에 없습니다. 64bit가 적혀있는 버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데 윈도우7 (64bit)를 선택하고 윈도우8 설치를 하게되면 로딩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그렇기에 윈도우 2008 (64bit)를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메모리
 vm 기본 값은 512MB가 잡혀있습니다. 전 전체 사용가능 메모리가 8기가 이기에 2기가를 윈도우8에 할당했습니다.
 실제 사용하시는 메모리의 1/2 를 선택하시거나 그 아래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우8을 돌리기위해서 좀 여유롭게 2기가를 잡아주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가상 디스크 선택
 Create new hard disk와 기존 사용하던 가상 디스크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전 기존에 추가해놓은 가상디스크가 없기 때문에 Create new hard disk(기본값)을 클릭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디스크 파일 타입 설정
 VDI는 VirtualBox에서 사용하는 디스크이미지 이고, VMDK는 vm웨어, VHD는 윈도우 버추얼, Parallels 는 페러럴즈에서 사용하는 디스크 입니다.
 원하는 디스크 타입을 선택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전 기본값으로 VDI를 선택하고 넘어갑니다.


디스크 사용 방법 선택
Dynamically allocated 와 Fixed size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Dyanamically allocated
 동적으로 용량을 잡아줍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선택할 가상 머신 용량을 기준으로 동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20기가의 가상 디스크를 잡아주고, 윈도우를 설치했다고 한다면 윈도우 설치 후 사용한 용량이 8기가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실제 로컬디스크(사용중인 hdd, ssd 등) 의 용량은 20기가가 아닌 8기가가 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다가 5기가를 추가로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실제 용량은 13기가가 되는 겁니다.

Fixed Size
 다음 페이지에서 선택할 용량이 20기가라면 그 20기가를 동적이 아닌 고정으로 잡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가상디스크 파일 위치와 사이즈
가상디스크 파일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지 않는 다면 기본 위치는 ~/VirtualBox VMs/폴더명/파일명.확장자 가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Location에 앞에서 입력안 window8 이 떠있습니다. 만약 경로를 변경하고 싶다면 오른쪽의 폴더아이콘을 클릭하여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최소 4MB ~ 2TB 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본값은 20GB입니다 원하는 사이즈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윈도우8을 다 설치하고나서 용량을 확인하니 9.5GB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소 10GB 이상의 용량이 필요합니다.


폴더 위치 변경
위에서 설명한것과 같이 /home/사용자명/VirtualBox VMs/폴더명/파일명.확장자 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폴더로 변경가능하며 실제 저장되는 파일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디스크 내용 확인
 가상 디스크의 내용을 확인하고 Create를 클릭하면 됩니다.
 제가 선택한 내용은 타입이 VDI, 디스크 사용방법은 Dynamically allocated storage, 경로는 아래와 같고 용량은 10GB 입니다.

 
생성되는 시스템 확인
마지막으로 전체 시스템을 확인하고 Create 합니다.
제가 선택한 os Type는 윈도우 2008 (64bit) 이고, 메모리는 2기가 입니다.

 
이상으로 윈도우8을 설치하기 위한 가상 컴퓨터는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 리뷰에서 가상 컴퓨터의 셋팅과 윈도우8 설치를 작성하겠습니다. 






댓글